꽉 막혀 있던 수도권 현안 해결을 모색할 실무자 회담과 광역단체장 회동이 잇따라 열릴 전망이다. 26일 경기·인천·서울 교통 관련 국장들이 정례회의를 갖고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을 논의하는데 이어 11월7일에는 3개 시·도가 각각 추진하여 불협화음을 빚었던 통합할인카드(서울 '기후동행카드', 경기 'The 경기패스') 관련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11월 중순에는 3개 시·도 환경 관련 국장들이 회동해 수도권매립지 관련 쟁점에 대해 협상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세 가지 사안 모두 해결의 실마리를 전혀 잡지 못하고 3개 시·도가 팽팽히 대립하는 난제들이지만 이번만큼은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내심 기대를 갖게 한다. 국장급이 연속 실무 협의를 통해 어느 정도 가닥을 정리한 다음 내달 중순 김동연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회동을 갖기로 했기 때문이다. 수도권 광역단체장들이 협력하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줄 좋은 기회라 하겠다. 양보와 결단을 통해 성과를 이끌어내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고, 전망이 밝기만 한 것은 아니다. 지하철 5호선 연장의 경우 인천시와 경기도 김포시가 노선을 두고 벌써 몇 년째 날카롭게 맞서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역시 애초 인천시의 입장과 대체매립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경기도의 처지가 엇갈리면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통합할인교통카드 문제는 합의를 도출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워 보이나 서로가 얼마나 양보를 할지는 미지수다.

세 광역지자체는 지난 7월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협약 체결 후에도 서울시가 경기도·인천시와 사전 협의 없이 '기후동행카드'를 발표하는 등 협력보다는 경쟁의 자세를 취하기도 했다. 다음 달 단체장 회동은 그동안 쌓인 앙금을 털어내고, 공동생활이 불가피한 수도권시민을 위해 공동보조를 취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지난해 대선과 지방선거 이후 정치권에서는 협력과 협치가 완전히 사라지고 말았다. 경기·인천·서울 단체장들이 이를 되살리는 리더십을 보여줄지 지켜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