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강희 인천환경교육센터장
▲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인천의 해묵은 환경현안인 수도권매립지 종료문제는 아무런 진전이 없고, 쓰레기 직매립 금지에 따른 소각장 증설문제도 기초지자체 간 갈등으로 첫발도 띄지 못한 가운데 바이오가스촉진법 시행을 앞두고 또다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 법의 정식명칭은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바이오가스의 생산 및 이용 촉진법'으로 하수슬러지·음식물폐수·분뇨 등을 이용하여 2025년부터 바이오가스를 의무적으로 생산·이용하고 목표를 달성 못 할 시 과징금을 내는 법이다. 이를 위해 당연히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시설이 필요하나 인천은 입지 선정조차 엄두를 못 내고 있다.

바이오가스는 음식물·하수슬러지 등 유기성 폐기물의 혐기성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로, 특히 메탄의 함유량이 많아 발전 연료나 열원·스팀, 도시가스 공급 및 CNG 차량 연료충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미 독일 등 유럽과 중국은 바이오가스 생산이용이 활성화되어 있고, 특히 덴마크의 경우 바이오가스로 도시가스의 25%를 대체하고 있을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은 유기성 폐자원을 대부분 퇴·액비화로 이용할 뿐이고 바이오가스로 활용되는 것은 전체 배출량의 5.8%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바이오가스 생산도 2021년 기준, 독일의 약 10%에 불과한 전국 110개의 시설에서 연간 약 3억8000t의 바이오가스만 생산될 뿐이다. 이에 정부는 2026년까지는 50억t을 생산하여 온실가스 110만t을 감축하고, 2050년까지 최대생산량의 80% 이상 바이오가스를 의무생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인천의 현실은 너무 초라하다.

기본적으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처리시설이 존재해야 하는데, 현재 인천은 하수슬러지의 경우 자체처리시설이 없어 대부분 다른 지역에서 위탁 처리하거나 수도권매립지 시설을 이용하기에 자체처리비율은 0%다. 대구는 100% 처리시설이 있고, 서울도 56%를 자체처리하는 것과 비교된다. 자체처리를 못 하다 보니 사설처리비용도 3배 이상 가까이 비용이 많이 들고 이마저 계약이 잘되지 않아 슬러지를 제때 처리하지 못해 하수처리장의 정화능력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송도와 청라 처리장에서 배출되는 음폐수 역시 수도권매립지에 위탁 처리하는데 침출수 방류 수질 강화로 2026년까지 70%를 감축해야 한다. 분뇨의 경우도 가좌분뇨처리장이 노후화되어 악취 민원의 중심이 된 지 오래다.

바이오가스법이 시행되면 인천은 바이오가스 최대생산량의 50%를 의무생산해야 하고, 만약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매년 최대 50억 원의 과징금의 부과가 예상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시급히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약 700t 규모의 자체시설이 필요하다는 것이 인천환경공단의 분석이지만 소각장 사례에서 보았듯이 입지선정에 있어 주민동의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가 관건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통합바이오시설 설치 비용을 지원해주는 환경부 공모사업 참여도 불투명하다.

결과적으로 수도권매립지가 존재했기에 폐기물 관련 시설을 따로 자체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없었던 인천은 이제 또 다른 난관에 직면하고 있다. 쓰레기매립지, 소각장, 바이오가스 시설 등 자체시설을 주민동의로 확보하지 못한다면, 기존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불가피하다.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관련기사
[에코스토리] 여전히 뱃길에만 주목하는 아라천 아라천(경인아라뱃길)의 기능 재정립과 관련하여 인천지역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접근이 요구된다.최근 서울시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하나로 여의도 인근에 한강∼아라뱃길 운항에 필요한 1000t급 이상의 크루즈가 정박할 수 있는 일명 서울항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즉, 서울 한강에서 출발하여 경인아라뱃길을 지나 바다로 이어지는 한마디로 '서울도 항구다'라는 해양도시 서울을 지향하겠다는 전략에 철저히 복무한다. 이는 경인아라뱃길의 기능을 선박에 화물을 실어 나르겠다는 물류 기능에서, 유람선을 이용하여 사람을 태우는 [에코스토리] 인천시 시정혁신단, 갈 길이 멀다 기대가 크면 아쉬움도 많은 법이다.민선 8기 시정혁신단이 구성되어 운영된 지 1년이 흘렀다. 명칭 그대로 시정혁신단은 유정복 인천시장의 균형·창조·소통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공직사회의 혁신을 위해 지난해 7월 준비단을 구성하고 조례제정을 통해 10월 공식 출범하였다. 현재 외부위원과 시 담당 분야 실·국장 등 총 24명의 위원이 4개 분과로 구성되어 있다.인천시는 시정혁신단 운영 1년을 맞이하여 그간 활동을 공개하면서 우수사례로 주민참여 예산제도와 지역 화폐 인천e음 제도의 개선, 유명무실한 각종 위원회 정비 등을 꼽았다. 그리고 [에코스토리] 경계해야 할 그린워싱 최근 기후위기대응을 위해 세계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경우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환경, 사회 거버넌스를 의미하는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이 흐름에서 실제로는 환경적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 환경주의, 즉 그린워싱(greenwashing)이 기업뿐 아니라 사회 각 분야에서 난립하고 있어 경계가 필요하다.코카콜라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해양 플라스틱 등을 재활용하여 용기를 제조하고 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그 양이 얼마만큼인지 공개하지 않아 도리 [에코스토리] 부끄럽고 안타까운 환경부의 초상 합리적 규제 완화라는 현 정부 국정 기조에 맞추기 위해 기존에 추진했던 정책을 유보하거나 포기하는 환경부의 행보에 환경전문가들의 비판과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개발계획에 밀려 180도 뒤집히는 정책의 경우를 보며 환경보전의 마지막 파수꾼이라는 정체성을 지키지 못하고 정치적 외압에 휘둘리는 나약한 환경부의 처지가 안쓰럽기까지 하다.최근 환경부는 종이컵을 1회용품 사용 금지 품목에서 제외하고, 플라스틱 빨대 사용 금지 계도기간의 무기한 연장, 그리고 비닐봉지의 과태료 부과 철회 등 기존의 일회용품 감축 정책을 후퇴시키는 방안을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