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돋보이는 기사]
'인천역은 달리고 싶다' 시민으로 감사
반년 남은 총선…후보 요약 일목요연
공공의대 필요성, 정부 정책따라 짚어
고령화 시대 복지예산 부족 현실 보도

[후속 보도가 필요]
시 조직개편 예고·내항 개방 향후
중고차 수출단지·제주행 카페리
중장년~노년 일자리·지원책 소개
▲ 인천일보 인천본사 시민편집위원회의가 23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인천일보가 한 달간 보도한 기사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시민편집위원회가 23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위원들은 '인천역은 달리고 싶다' 등 기획 보도가 인천 과거 역사를 되돌아보고,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공공의대 설립, 내항 1·8부두 개방과 같은 지역 현안을 지속해서 이끌어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내년 총선이 6개월이 채 남지 않은 만큼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유권자 선택에 도움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강원구 인천문화재단 이사

10월20일자 '[인천시 국감] 논쟁 사라진 자리, 정쟁만 남았다' 기사는 오랜만에 인천일보다운 기사라고 생각했다. 국감이 끝나고, 그다음 날 신문 1면에 시의적절한 제목으로 기사를 다뤘다고 생각한다.

최근 인천시가 조직개편을 예고했는데, 이 같은 조직 개편안이 제대로 작용할 수 있을지 분석하고,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비단 조직개편이 어떻게 이뤄진다는 보도뿐 아니라, 비판적이고 독자적 시각이 있어야 한다.

'인천일보'라는 지역을 아우르는 제호를 쓰는 만큼 현안 보도를 얼마나 충실하게 했는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건지 깊이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다.

 

▲김광석 인천대 교수

인천 내항 1·8부두가 10월15일 인천시민의 날을 맞아 개방됐다. 지금까지 어려운 과정을 잘 풀어왔으니, 앞으로도 시민들이 잘 활용할 수 있게 관련 내용을 기사화해 공감을 끌어냈으면 한다.

10월12일자 '중고차 수출단지, 인천은 제자리 군산은 잰걸음' 기사에서 인천항만공사(IPA) 스마트오토밸리 사업도 다뤄졌는데, 계획대로 준공할 수 있는 건지 차질은 없는지 점검하고 짚어주는 기사도 필요하다. 또, 인천~제주 항로 카페리선 비욘드 트러스트호 운항 중단이 장기화하고 있는 만큼 그 사유와 재개 시점에 대한 보도도 이뤄졌으면 한다.

 

▲김성아 인천경실련 기획국장

정부의 전국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 발표가 예정됐을 때 이와 관련해 시의적절하게 공공의대 관련 기사가 10월18일자 1면, 종합면, 사회면에서 한꺼번에 다뤄졌다. 여러 부서가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당일 각자 시선에서 기사를 작성한 점에서 인천일보가 어느 언론사보다도 눈에 띄었다.

내년 총선까지 6개월이 남은 상태다. 공공의대 정원 확대가 대통령 공약인 만큼 남은 시간 동안 시민 건강권을 주제로 의료 취약지 인천에 대한 기사가 지속해서 보도됐으면 한다.

 

▲박소영 법무법인 케이앤피 대표변호사

인천역과 인하대와 관련한 기획 기사가 눈에 띈다. 인천역의 과거 역사와 현재의 지지부진한 모습 다뤄져서 인천시민으로서 감사하다. 인하대 역시 지역대학을 넘어서 역사적 측면에서 정체성을 느낄 수 있어서 자부심을 느꼈다.

인천역 기사에서 철도에 대한 복잡한 용어가 나오는데 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담아줬으면 하고, 타지역 성공 사례가 있으면 이를 통해 인천역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인하대와 관련해서도 꾸준한 관심 부탁드린다.

 

▲이선택 전 선진화시민행동 기획국장

매년 하반기 구와 시에서 도로포장과 가로수 전지작업, 인도 블록 교체 등을 집중적으로 한다. 이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많이 한다. 예산 편성 시기인 만큼 내년 관련 자료를 확보해서 실제 타당성이 있는지 인천일보에서 살펴봤으면 좋겠다.

 

▲이완식 H&J산업경제연구소 소장

월요기획이 계속 나왔으면 한다.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전문가를 초청해 '이슈 좌담회'를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를테면 공공의료나 의대 정원 확대 등 이해관계가 얽힌 주제는 양쪽 의견을 들어 볼 수 있다고 본다.

10월17일자 '반도체단지 고배…바이오단지 축배로' 기사의 제목은 해당 의제를 잘 모르는 일반 독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다. 10월16일자 ''인천 정치1번지' 미궁 속으로' 기사 제목도 '미궁'이라는 표현은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 1면은 그날의 간판인 만큼 추상적인 제목을 지양하고 적확한 용어를 써야 한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9월26일자 '22대 국회의원 누가뛰나' 지면을 통해 내년 선거 출마할 후보들 요약이 다 됐다. 다른 인터넷 신문사보다 빨랐고, 아주 일목요연했다고 본다. 다만 후보를 싣는 순서를 여당·야당 혹은 현역·도전자, 성명순 등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총선이 6개월 남았다. 서울 강서구청장 재보궐 선거로 선거 흐름이 변했다. 이런 여론 변화가 인천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 앞으로 선거 흐름을 주도할 아이템들을 선정했으면 한다. 매번 선거가 있어 어렵기도 하겠지만, 참신한 기획을 시도해서 유권자 선택에 근거를 제공했으면 한다.

 

▲임희정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인천중장년내일센터 소장

10월13일자 '나이 먹는 인천…은퇴·연금 '발등의 불'' 기사에서는 300만 인구 상승세 주 연령층이 중년 이상으로 저임금 악순환에 대비한 고령자 대상 정책이 필요하다고 짚어줬다. 마찬가지로 10월11일자 '인구 300만 앞둔 인천, 부산 넘어설까' 기사는 인천 인구가 300만을 앞두고 있어 부산이 가진 제2의 도시 타이틀을 가져올 수 있다는 반가운 전망도 있었다.

인천일보에서 인구 증가나 고령화에 대비한 중장년층 대상의 다양한 지원책을 소개해 주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부 지원책이 청년과 노인에게 집중되는 경향이 있는데, 기사로 다룰 때 단순히 고령자로 묶지 말고 40∼50대, 60대 이상 이런 식으로 구분해서 소개해 주면 좋겠다.

 

▲정지홍 인천주니어클럽 수석부회장

10월10일자 '인천역은 달리고 싶다' 기획 기사는 인천역이라는 역사적 상징물을 소재로 착안한 점이 감동적이다. 시대적 애향과 향수가 가득 담긴 인천 과거 역사를 시민들에게 돌이키게 하면서도 현재 소외와 무관심을 대표하는 인천의 역사적 상징물이 되었다는 점에서 공허함 마저 느낄 수 있었다.

차이나타운과 월미도 등 주변 지역을 발전시키고, 과거 역사성을 살린 건축물과 조형물을 건립하는 등 현대화를 통해 발전시켜나가자는 제언도 있었다. 앞으로 인천역을 시민들이 기억하고 재조명하도록 인천일보가 기여해주길 기대해 본다.

 

▲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br>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오는 2025년 시한폭탄처럼 다가오는 게 바이오가스법이다. 법이 시행되면 인천에서도 분뇨, 하수슬러지, 음식물 폐기물 등을 바이오 가스로 생산해야 한다. 이걸 못하면 과징금을 부여받게 되는데 이런 시설 자체가 인천에 한 곳도 없다. 당장 생산시설을 만들려면 또다시 지역 갈등 문제로 불거지다 보니 시에서는 자원 쓰레기 쪽은 거의 손을 놓고, 시간만 흘러가고 있다.

당장은 아니지만 2~3년 내 문제가 될 것에 대해서 다른 지역 신문과 차별성 있게 인천일보가 주도해 의제를 끌고 가는 게 필요하다.

 

▲조부현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장

10월11일자 '기재부 예산 '0' … 인천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폐업기로'' 기사는 예산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의적절했다. 인천이 이제 막 재외동포청을 유치하고 이민청도 인천에 유치해야 한다고 하는 상황에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예산지원이 없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다. 기사 내용처럼 인천 차원에서 지원할 방법이 모색돼야 한다.

10월13일자 '늘어나는 고령화 시대…. 화두는 사회복지 예산' 기사는 고령인구 증가로 기초지자체 복지예산이 급격히 늘고 있고, 은퇴나 연금 수준은 낮은 수준이라 복지 예산이 늘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보도했다. 저임금 경제구조에서 고령자 일자리 마련이 쉽지 않다. 이 부분에 대해 인천일보가 기획 기사를 통해 논의의 장을 마련해줬으면 한다.

 

▲홍재형 남동구체육회 부회장

10월4일자 '정부 세수한판 … 부동산교부세도 얼어붙었다'에 이어 10월17일자 '세수부족, 감당가능합니까'라는 기사로 세수 부족 문제를 짚었다. 부동산 거래 부진으로 지방세인 취득세 수입이 현저히 감소한 것도 세수부족의 주요인이라고 한다.

정부와 지자체, 유관단체 등이 부동산거래 활성화를 위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인천일보가 이를 다뤄줬으면 한다. 또 가계부채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천시의 책임 있는 행정과 대안을 주문했으면 한다.

▲ 인천일보 인천본사 시민편집위원회의가 23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박해윤기자

/정리·사진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