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17일 경기도 국정감사 현장에서 'The 경기패스'라는 대중교통 정책을 깜짝 제시했다. 국토교통부가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하는 'K-패스'보다 할인 혜택이 크고, 전국 대중교통 수단에서 이용 가능한 경기도형 할인제도를 시행하겠다는 내용이다. 서울시가 지난 9월 경기·인천과 상의 없이 '기후동행카드'라는 정액제 교통할인 카드를 발행한다고 밝힌 데 대한 대응이라 할 수 있다. 내년 시범운영에 들어가는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내 교통수단에만 적용된다.

얼핏 보면 경기도와 서울시가 교통복지 정책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시작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이용자 편의와 혜택 중심의 경쟁이라기보다 자칭 타칭 '대권 잠룡'인 두 자치단체장의 기 싸움 측면이 더 두드러진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기후동행카드'를 일방적으로 발표한 후 자랑과 홍보에만 열을 올렸을 뿐 경기·인천과 진지하게 협의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기후동행카드' 시스템에 경기·인천이 참여를 요청하면 받아주겠다는 식으로 생색만 냈을 뿐이다. 'The 경기패스' 그에 대한 경기도의 대답이라 하겠다. 'The 경기패스'와 '기후동행카드'의 혜택과 이용 범위를 따져보면 'The 경기패스'쪽이 이용자들에게 더 유리하다. 하지만 수도권 교통의 체계와 특성에 비춰보면 두 지자체가 이런 방식으로 경쟁을 벌이는 게 맞느냐는 의문을 떨치기 어렵다. 'The 경기패스'와 '기후동행카드' 거기에 정부의 'K-패스'까지 시행될 경우 현행 통합환승할인 방식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워질 게 뻔하고, 여러 제도가 실효성 있게 맞물려 돌아갈지 우려된다.

통합할인카드의 원조라 할 독일 '49유로 티켓'도 다양한 논의와 시행착오를 겪었다. '49유로 티켓'은 전국의 거의 모든 교통수단에 적용된다. 한국도 종국적으로 전국에서 통용되는 단일한 방식을 지향해야 한다. 특히 수도권은 할인방식이 빨리 통일될수록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교통복지 재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측면에서도 단일화가 더 낫다고 판단된다.



관련기사
김동연 경기지사, '경기패스' 깜짝 도입 김동연 지사가 지난 17일 경기도 국정감사장에서 대중교통비용 환급사업인 'THE경기패스' 도입 방침을 밝혔다.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와 구체적인 논의조차 된 적 없는 깜짝 발표였다. 대권 잠룡으로 거론되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기후 위기 대응' 선점 경쟁에서 뒤처진 상황을 역전하기 위한 방안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18일 인천일보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경기패스는 정부가 내년 7월 시행하려는 'K패스'를 확대한 모델이다. K패스보다 참여 대상 등을 확대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K패스 사업은 월 김동연 경기지사-오세훈 서울시장 '기후 대응' 선점 신경전 대권 잠룡으로 거론되는 김동연 경기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후 위기 대응' 선점권을 놓고 신경전이 치열하다.현재는 기후동행카드 이슈 몰이를 한 오세훈 시장이 앞서가는 모양새다. 반면 김 지사의 핵심 공약이었던 RE100사업이 도의회로부터 퇴짜를 맞으면서 이슈 경쟁에서 밀렸다.이런 와중에 도의회가 기후위기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꾸린 특별위원회가 김 지사에게 제대로 도움을 줄 지 이목이 쏠린다.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한국갤럽이 지난달 12일부터 14일까지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주요 정치인 호감도 조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