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결정에 의한 추진' 기조
건설보다 의견 수렴 우선 순위
도의원 “건강한 담론 활성 기대”
▲ 김동연 지사.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동연 지사. /사진제공=연합뉴스

경기도가 '국제공항 건설'을 핵심과제로 다루면서 이해관계에 있는 지역 및 시민사회의 갈등 문제를 풀어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합리적 의사결정과 대안 모색을 위한 사회적 의논, '공론화'에 대한 김동연 지사의 전문성이 점차 효과를 드러낼 전망이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지사는 경기국제공항 정책과 관련, 경제적 파급력 여부 등을 떠나 '도민 결정에 의한 추진'을 기조로 삼고 있다. 도민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기에 도는 건설보다 갈등 해소와 의견 수렴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는 판단이다.

김 지사는 실제 지난해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중 국제공항 비롯한 군공항 이전 생각을 묻는 질문에 “갈등 해소 없이 강행하면 후유증이 더 크다”는 취지의 의견을 냈다.

도는 민선 8기 1년여 동안 전문가 집단과 시민단체 등의 의견청취를 거쳤고, '백지' 상태의 논의에 들어갔다. 지난 6월 군공항을 제외한 도의회 조례에 동의한 뒤, 9월 들어 건설 타당성과 복수(複數) 후보지를 물색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돌입했다. 애초 경기국제공항 입지는 정부가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한 화성 화옹지구가 거론돼 지역에서 숱한 갈등이 빚어졌다. 현재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토론회와 포럼 개최도 계획하고 있다.

도는 이재명 전 지사가 재임한 민선 7기까지만 해도 국제공항 갈등을 다루지 않았다.

도의 작업은 결국 공론화로 연결된다. 실제 연구용역은 '국민적 공감대 형성' 방안을 과업에 포함했다. 또 민·관·정이 함께한 '경기공항 유치 자문위원회'도 구성했다. 14명의 항공·물류·개발·환경·소통 등 분야 전문가와 도의원, 공무원 등이 참여했다. 위원회는 신뢰 있는 공론 조사와 조정 방안 등을 다루게 된다.

김 지사는 경제부총리직에 있던 시절 규제와 증세 등 복잡한 사회 현안을 해결하는 데 공론화를 도입해 주목받은 바 있다. 염태영 도 경제부지사,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도 부작용을 최소화 한 정책 방침을 수립해 김 지사와 호흡을 맞추고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갈등과 분란이 소강 국면에 들어갔다.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만 해도 찬·반 유관단체와 지역 주민 등이 시위와 반발 목소리를 내는 등의 상황이 한두 달에 거쳐 꾸준히 있었으나, 최근 4개월 동안에는 빚어지지 않았다.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자료제출 요구가 빗발치는 등의 특이 사항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국제공항 유치 단체 관계자는 “군공항과 후보지 등을 모두 배제하고 원점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한 도 정책을 지지한다”며 “과거에는 도가 뒷짐을 지면서 도민끼리 티격태격하는 현상이 심했다. 이제는 하나하나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화성시도 지난 8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연구용역 결과를 지켜보고 주민 의견을 청취해 그에 따른 검토를 하겠다'며 사실상 정책적 흐름을 맞춘 입장을 냈다.

익명을 요구한 도의회 한 의원은 “국제공항은 너무 민감한 주제여서 의원들도 논의를 꺼리는 데, 도가 갈등과 오해를 바로 잡기 위해 차근차근 풀어나가고 있는 것”이라며 “찬성이든 반대든 건강한 담론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