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0주년…조직관리 개선 용역
직원 평가·승진 등 인사 개편 핵심
“재직자 보직 형태 하나” 재강조

인천문화재단이 '전문위원제도' 도입을 검토했다가 퇴직자를 위한 자리 마련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은 퇴직자가 아니라 임금피크제와 부서장 등이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인천문화재단은 내년 창립 20주년을 맞아 '인천문화재단 조직관리 개선제도 도입방안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다.

재단 직원들 평가와 승진 등 인사 제도를 개편하는게 핵심이다. 이러면서 재단은 전문위원제 도입을 검토해달라고 의뢰했다.

타 기관 사례를 살펴 전문위원제 도입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운영방안을 도출하라는 것이다.

조만간 용역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전문위원 부분을 두고 소란스러운 적이 있었다고 재단은 설명했다.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용역사가 “퇴직한 이를 대상으로 전문위원을 운영하는 기관도 있다”고 한 발언이 발단이 됐다는 것이다.

의아해 하는 직원들에게 재단은 곧바로 퇴직자와 전문위원제는 전혀 관련이 없음을 여러차례 바로잡으며 혹시 모를 오해를 불식시켰다.

간부급 인사가 정체돼 있거나 몇줄기 확실한 계파로 갈려 주도하는 힘들이 존재하고 이들 중 앞으로 퇴직하는 이들이 나올 것이 분명한 인천문화재단의 조직 분위기 속에서 이런 지점이 예민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인천문화재단 한 관계자는 “퇴직자를 위한 자리 만들기라는 의혹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퇴직자는 퇴직하면 끝이며 이번 전문위원제는 재직자에게 부여하는 하나의 보직 형태”라고 재차 강조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