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구치소를 알리는 푯말을 놓고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주변에 들어선 신축 아파트에서 '인천구치소'라고 적힌 건물 간판을 철거해 달라고 요구하는 등 민원으로 몸살을 앓는다. 교정시설을 혐오대상으로 여기는 '편견'을 여지 없이 드러내고 있는 셈이다. 인천구치소에 따르면 구치소 푯말에 대해 철거나 이동을 요구하는 민원이 올 9월 기준 35건 접수됐다. 지난해 2건에 불과하던 데 비해 무려 17.5배 급증한 수치다. 몇해 전만 해도 이런 민원은 거의 없었으나, 인근 아파트 신축과 함께 주민 원성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1997년 미추홀구 학익동에 지은 인천구치소는 도심형 고층 교정시설로, 주위엔 법원·검찰청·보호관찰소 등이 집결한 법조타운으로 잘 알려져 있다.

주민들이 인천구치소를 알리는 푯말을 철거 대상으로 삼는 일은 결국 인근에 재개발 사업으로 고층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면서 비롯된다. 현재 인천구치소 주변엔 지상 27층 5개 동 336세대 규모인 A아파트가 지난해 6월부터 입주를 했고, 지상 29층 13개 동 2054세대 B아파트는 올 2월부터 입주민을 맞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주민들은 인천구치소 외벽 꼭대기에 부착된 대형 간판에 불편한 기색을 마다하지 않는다. 주민들은 인천구치소 바로 옆에 자리한 인천보호관찰소에 대해서도 범죄자들이 드나드는 혐오시설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보호관찰소는 가석방된 범죄인을 보호·관찰하고 사회 복귀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주민들은 인천구치소와 싸잡아 혐오대상으로 여긴다.

구치소는 국가보안시설로 지정돼 있어 지도에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인천구치소를 방문하는 하루 500여명의 민원인이 위치를 묻기 일쑤다. 그래서 먼 거리에서도 식별이 쉽도록 건물 외벽 상단에 간판을 세웠는데, 주민들은 시각적으로 불편하다는 이유로 민원을 제기한다. 교정시설은 사회기반시설로서 큰 역할을 하므로 지역 주민들의 '협조'가 꼭 필요한 실정이다. 교정 당국은 주민들의 협력을 충분히 감안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듯싶다. 서울남부구치소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바로 옆 아파트 단지 주민들에게 체육시설을 개방하는 등 서로 협조하는 자세가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