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학교 급식실 노동자의 폐암 확진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이들을 지원하는 방안이 너무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좁은 공간에 열악한 환기시설 등이 문제를 키우지만, 달라지는 게 별로 없다는 데 심각성을 안고 있다.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에 따르면 올해 인천에서 폐암 확진자 2명이 추가로 발생했다. 오는 11월 전수 조사가 끝나면 확진자와 이상 소견자는 더 늘어날 예상이다. 지난해 인천에선 급식실 노동자 1천848명의 폐 CT 검진 결과 모두 4명이 폐암 판정을 받았으며, '이상 소견'을 보인 노동자는 47.73%(882명)에 달했다.

급식실 노동자의 일터가 아주 열악하다는 것은 어제 오늘 얘기 아니다. 대부분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발암 의심 물질에 장시간 노출될 수밖에 없다. 초미세먼지보다 입자가 작아 폐에 쉽게 침투한다고 한다. 지난 2021년엔 이런 발암물질과 폐암과의 인과 관계를 인정해 처음으로 산재 인정도 받은 상태다. 그런데도 이들 폐암 확진자는 마냥 산재 승인 결과만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이 겪는 고통은 비단 인천만이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으로 여겨진다.

학교 급식실 환경을 개선하려면, 우선적으로 후드 등 환기설비를 잘 갖춰야 한다. 환기설비 개선엔 학교 한 곳당 1억여원이 필요한데, 교육청은 예산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 급식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청의 점검 역시 성능 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등 형식적으로 이뤄지기 일쑤다.

폐암 판정을 받은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은 고통을 이중으로 당한다. 생계와 관련된 복지 혜택도 없이 무급 휴직 상태로 있을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무엇보다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이 폐암으로 확진을 받은 후 안정적으로 투병하고 복귀할 수 있는 방안을 시급히 세워야 하는 이유다. 교육 당국은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급식실 폐암 발병의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튀김·볶음·구이 등의 메뉴를 제한하는 지침을 만들어야 할 때다. 학교 급식실 노동강도를 줄일 수 있는 인력도 늘리는 등 정부의 획기적인 전환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