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후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추진될 일산신도시 전경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가 도시기능 강화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내년까지 일산신도시를 포함,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방안을 담은 도시정비 기본계획을 재수립한다.

이를 위해 고양시는 일산신도시 등 노후 아파트의 정비사업 앞당기기 위해 ‘고양형 재건축학교’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수도권 주거난 해소를 위해 1990년대 초부터 조성된 일산신도시와 덕양구 화정·행신 지구 아파트 단지가 준공 30년이 넘어가며 기반시설 노후화로 주민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시는 노후화된 주거지 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민간 전문가 15명의 조언을 받아 도시정비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또한 국회에서 논의 중인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의 발효 시기에 맞춰 재정비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재건축학교’를 다음 달 개설한다.

재건축학교는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노후계획도시 현황 및 특별법 이해 △재건축 조합 운영 △정비사업 관련 세금과 회계 등 실무사례 △정비사업의 점검 및 검증제도 △관리처분 계획 등을 5회에 걸쳐 강의한다.

교육 기간에 세미나도 열어 정비사업 검증, 관리처분계획 등과 관련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지속가능한 재건축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시는 재건축학교를 통해 특별법과 조합 권한과 비리 등에 대한 주민 이해가 높아지면 혼란과 갈등을 줄여 사업 속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특별법의 국회 통과에 맞춰 재건축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도시정비계획에 반영하는 등 전폭적인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단지별 맞춤형 재건축 지원을 위해 지난 7월 1기 신도시 중 처음으로 ‘사전컨설팅 용역’ 대상 3곳을 선정해 사업 기초조사와 타당성 분석을 지원하고 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