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민단체협의회 기자회견
여야, 민생 팽개치고 당리당략
의장단 사퇴·의회 정상화 촉구
부의장 성비위 조사 등 요구도

광명경실련, 광명YWCA 등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명시민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시의회 여야가 민생을 돌보지 않고 당리당략만 일삼는다며 의회 정상화와 의장단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18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주장하며 “시의회 파행과 사회적 논란이 있는 안성환 의장은 스스로 사퇴하고, 성비위 사건으로 의원 자질이 의심되는 구본신 부의장은 불신임을 받아들이고 시민과 피해자에게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6명, 국민의힘 5명으로 구성된 광명시의회는 내부 갈등이 이어지면서 파행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3월 제277회 임시회는 민주당 의원들이 협치를 거부한다는 이유로 국민의힘 의원들이 보이콧하는 바람에 반쪽짜리 의회로 시작됐다.

이어 지난 4일 국민의힘 의원들이 안 의장 배우자와 친인척이 광명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것을 지적하며 안 의장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다만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징계 대상 아님'이라고 판단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13일 제279회 임시회에서 구 부의장의 동료 여성들에 대한 성희롱 발언을 문제 삼아 구 부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가결했다.

이처럼 여야 간 대립과 갈등이 이어지자 시민사회단체가 나선 것이다.

협의회는 “의장과 부의장은 의회 파행, 반쪽짜리 의회, 의회 내 성비위 사건으로 광명시민을 부끄럽게 하지 말고 시의회를 정상화하려는 양심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스스로 의장단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시의회는 시민들만을 생각하는 새로운 의장단을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동료 여성의원에게 “예뻤네”, “여보 (집에) 먼저가” 등 성희롱과 성차별적인 발언을 한 구 부의장은 피해자에게 정식 사과할 것을 요구한 데 이어 시의회에는 성폭력·성차별 예방 시스템 마련과 윤리특위를 통한 성비위 사건 조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구 부의장은 “동료의원에게 가벼운 농담, 칭찬의 개념으로 이뻤다고 말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성인지감수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면서 “피해자에게 사과하겠다”라고 말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