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경찰청

경찰청이 현장 치안 역량을 강화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하면서 경기남부경찰청도 내근 부서를 통폐합하고 행정관리 인력을 감축하는 조직 개편이 추진된다.

다만 현장에선 인력 재배치만으로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는 반발이 나온다.

18일 경찰청이 발표한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경찰관서 관리기능 인력 감축 및 치안 현장으로 재배치 ▲전 경찰관서에 범죄예방대응과 신설 ▲형사기동대·기동순찰대 운영 등 현장 치안 역량 강화가 골자다.

우선 경기남부경찰청은 수사부 6개과 중 수사심사담당관을 폐지하고, 공공안전부 3개과 중 공공안녕정보과와 외사과를 통폐합해 치안정보과로 재편했다.

일선 경찰서는 소규모 부서를 통폐합, 과장·계장 등 중간관리 인력 위주로 감축해 현장 대응 인력으로 전환한다.

특히 경찰서 정보기능은 지방청 정보부서에서 통합해 광역 단위 정보활동 체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외사경찰 업무는 안보 수사·정보 기능 등으로 이관한다.

또 경기남부경찰청 등 18개 지방청과 259개 경찰서에 ‘범죄예방대응과’가 신설된다. 경기남부청은 범죄예방대응과와 112치안종합상황실을 생활안전부 소속으로 통합·편제하고, 일선 경찰서는 기존 생활안전과와 112치안종합상황실을 범죄예방대응과로 통합·재편한다.

관리업무 위주 부서를 통폐합해 조직을 축소하고, 내부 행정관리 인력을 감축해 2900여명을 지구대·파출소로 재배치한다.

범죄예방 활동에 특화된 형사기동대·기동순찰대도 부활한다. 기동순찰대는 다중밀집장소, 공원·둘레길 등 범죄 취약지에 집중 배치해 예방 순찰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하지만 이번 개편안을 두고 일선 현장에선 반발이 있는 상황이다. 경기지역 한 경찰서 외사계 경찰관 A씨는 “근본적으로 인력증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현장 인력을 재배치한다고 치안 역량이 강화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내부적으로 충분히 소통하고 정한 뒤 발표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경기지역 한 경찰서 정보계 경찰관 B씨는 “정보부서 같은 경우 여론을 수집해 지휘부에 보고하는 조직인데 보고서를 만드는 사람이 줄면 보고 횟수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현장 역량을 강화하지만 반면 정보기능 부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번 조직 개편의 핵심은 경찰조직을 범죄예방과 대응이라는 본질적 치안업무 중심으로 재편하고 현장의 대응역량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며 “이번 조직개편으로 경찰조직의 범죄 예방·대응 기능이 강화되면서 국민 일상의 평온을 지켜가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