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행정구역 개편]

단일 기초자치단체로 신·개편
정치·문화·경제 등 큰 변화 예고
제물포 르네상스·북부권 개발 기초
선거구 획정 작용은 아직 미지수
▲ 행정구역 개편. /자료제공=행정안전부
▲ 행정구역 개편.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인천 제물포구 10만3000명, 영종구 11만2000명, 검단구 21만명. 올 4월 기준 주민등록상 인구이다.

3년 후 이들 지역이 단일 기초자치단체로 신·개편되면 각종 선거는 물론 문화, 경제 등에 크나큰 변화가 예고된다.

인천시와 행정안전부는 오는 2026년 7월1일을 기준으로 제물포·영종·검단구 신·개편을 위한 입법 절차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은 ▲중구 내륙 지역과 동구를 관할하는 제물포구 설치 ▲중구 영종도 지역을 관할하는 영종구 설치 ▲서구 아라뱃길 북쪽을 관할하는 검단구 설치 등을 담고 있다. 이에 11일부터 42일간(10월23일) 입법예고 후 법제처 심사에 이어 국무회의 의결을 바탕으로 국회에 전달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심·의결 후 본회의를 거쳐 법안이 통과되면 31년간 유지된 인천 행정구역은 기존 2군·8구에서 2군·9구로 확대된다.

박성순 시 행정체제혁신과장은 “국회에서 이 법안이 올해 안에 통과될 수 있도록 시와 행안부 등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행정구역 개편에 따른 유·무형적 변화에 대처하고 준비하기 위해 관련 연구용역 등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행정구역 개편은 민선8기 핵심 시정 방향인 제물포르네상스, 뉴홍콩시티, 북부권개발 등을 기초로 한다.

지난 4월 통계된 중구 영종지역이 빠진 내륙 4만3000명과 동구 전체 6만명을 합쳐 11만2000명으로 새로 개편되는 제물포구는 '제물포르네상스'로 발전 방향이 정해졌다. 영종지역 11만2000명을 바탕으로 한 영종구는 세계적인 중개·중계 무역의 거점인 홍콩을 거울삼은 뉴홍콩시티가 향후 도시 청사진으로 그려졌다. 검단구는 인천 북부 신도심의 거점으로 인천 남부권보다 다소 늦은 도시개발의 중심점이 된다.

중구 관계자는 “행정구역 개편에 따른 세수 등 다양한 변화가 불가피한 만큼 시에서 그에 맞춘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시는 이들 지역의 성공적 도시개발을 위해 현재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관련 연구용역 중으로, 빠르면 2025년 경제자유구역 지정 윤곽이 드러난다.

향후 열릴 각종 선거에서도 행정체제 개편은 기준이 된다.

오는 2026년 6월3일 제9회 동시지방선거에서는 초대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청장을 뽑게 된다. 광역·기초의원 지역구 변동 또한 예고되며 그동안 소외됐던 대의정치에 큰 변화가 기대된다. 하지만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는 이번 행정체제 개편 전에 열리는 만큼 올해 말 총선 선거구획정에서 이번 개편 현안이 어떤 식으로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지역 정치권 A씨는 “인천 행정구역 개편을 위한 법안 통과 등이 아직 안 된 만큼 이와 관련해 섣불리 국회에서 선거구획정 등을 논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의 유·불리를 충분히 따져 최적의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아진·정혜리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행정구역 개편, 인천 전반 지각변동 인천 제물포구, 영종구, 검단구가 2026년 7월부터 탄생한다.2026년 제9회 동시지방선거부터 행정구역 개편에 맞춰 구청장이 선출되는 등 향후 인천 전반에 걸친 정치·경제·문화적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인천시와 행정안전부는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등 신·개편을 위한 인천 행정체제 개편 입법 절차가 시작됐다고 10일 밝혔다.▶ 관련기사 3면 : 인천시, 행정구역 31년만에 확대…2군·9구체제 본궤도행안부는 11일 이 같은 내용의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입법예고한다.골자는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