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콘진 '문화기술 콘퍼런스'

14·15일 수원컨벤션센터서 열려
제리 카플란 교수·윤영진 등 강연
▲ 2023년 문화기술 콘퍼런스 포스터. /사진제공=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문화기술 콘퍼런스'를 연다.

'인공지능(AI)이 확장한 문화기술의 세계'를 주제로 한 이번 콘퍼런스는 챗지피티(ChatGPT) 같은 생성 인공지능이 콘텐츠 산업계에 불러온 혁신을 조명하고 문화기술의 미래를 전망한다.

첫 번째 기조강연에서는 '인공지능의 미래', '인간은 필요 없다' 등을 저술한 제리 카플란(Jerry Kaplan)교수와 유럽 인공지능 윤리학의 거두이자 '특이점의 신화'의 저자 장가브리엘 가나시아(Jean-Gabriel Ganascia) 소르본느 대학교수가 생성 인공지능이 변화시킨 문화기술에 대해 강연한다.

오후 기조강연에서는 초거대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있는 대기업들의 생성 인공지능에 관한 관점과 활용방안을 들어본다. 네이버클라우드의 윤영진 인공지능 비즈니스 리더와 김승환 LG 인공지능연구원 비전랩장,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개발자리드를 맡은 이건복 상무가 연사로 출연하며, 문화기술 창작의 파트너로서 생성 인공지능이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한 토론도 이어진다.

1일차 마지막 강연에서는 쇠퇴한 항구도시를 되살린 영국 최초의 미디어센터 '워터쉐드(Watershed)' 대표 클레어 레딩턴(Clare Reddington)과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도시를 활성화한 문화기술의 사례를 소개하며, 경기도 지자체 문화산업 관계자들과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2일차 오전은 세계 문화기술 기관의 대표주자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의 연구개발 기관 퓨처랩의 오가와 히데아키 디렉터의 강연으로 문을 열고, 이어 이진준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가 뉴미디어 아티스트이자 학자로서 인공지능 예술의 동향과 전망을 이야기한다. 오후에는 3개의 콘텐츠 분야별 전문강연이 이어진다. 국내외를 넘나들며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는 6개 기업 대표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