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에 오는 12일 재출석을 통보한 것을 두고 여야가 설전을 벌였다.

민주당은 “정치사냥”이라며 검찰을 비판한데 반해 국민의힘은 “수사방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10일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재소환을 통보한 것에 “검찰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열한 '정치사냥'을 지금 당장 중단하라”고 밝혔다.

민주당 권칠승(경기 화성병)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추가 재조소환은) 혐의 입증에 실패했다는 방증”이라며 “변변한 물증 하나 없이 관련자들의 오락가락하는 진술만으로 이어가는 정치 수사가 이미 임계치를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는 ‘증거라고는 단 하나도 제시하지 못한’ 정치검찰 앞에서도 성실히 조사에 임했다”며 “그럼에도 정치검찰의 추악한 '언론플레이' 술책은 조사 직후에도 멈추지 않고, 이 대표 흠집 내기를 넘어 ‘망신 주기’에만 열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또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결백을 ‘구체적인 진술을 거부’했다거나, ‘질문과 무관한 반복적이고 장황한 답변’이라고 하는 등 수사를 방해한 것으로 묘사해 언론에 배포했다”며 “박균택 변호사가 밝힌 ‘이재명 대표의 조서 서명날인 거부’는 이 대표의 진술 취지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검찰의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으니 대답만 해) 수사’에 대응한 ‘정당한 권리 행사’이자 ‘외로운 항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검찰의 불공정하고 추악한 정치 수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정치검찰의 만행에 맞서 국민과 함께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정치검찰' 지적이 국민선동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단식 쇼’를 빌미로 사실상 수사를 방해했다”며 “벌써 다섯 번째 검찰 조사임에도, 이 대표의 일관된 불성실한 태도와 시간끌기식 조사로 인해 검찰은 12일 재소환을 통보했다”고 지적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논평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의 이번 검찰조사에서 진술 날인 거부에 어떤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 “검찰 조사가 마치 부당한 것처럼, 저항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행태라 생각한다“며 “이 대표 비리는 경기도지사 시절 대북송금 관련한 지자체의 개인비리다. 개인비리 행태를 마치 탄압이니, 정치검찰의 압박이니 하는 형태로 주장하는 것 자체가 국민선동이고 기만”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표가 단식을 언제 중단할 거라 전망하는지, 여당이 화해의 제스처를 제안한 의향이 있는지 등을 묻는 질문에는 “이재명 대표에게 달렸겠지만 검찰 조사가 끝나면 중단할 측면도 있는 것 같다”며 “지금의 단식은 철저하게 본인의 사법리스크를 최대한 늦추고 막기위한 명분 없는 단식”이라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9일 검찰에 출석해 약 8시간 조사를 받고 약 3시간 동안 조서 열람을 진행했다. 건강상 이유로 이날 조사는 도중에 중단됐고 검찰은 나머지 조사를 위해 이 대표에 12일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라다솜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