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건강체육시설 구축 공모' 선정
확보한 도비 8억, 사업 추진 활용 계획
광주시청/사진제공=광주시
▲ 광주시청. /사진제공=광주시

광주시는 경기도 주관 ‘2023년 건강 체육시설 건립 및 구축 공모사업’에서 도비 8억원을 확보했다.

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시민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생활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경기도 공모사업에 신청, 현장실사 및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도비 8억원을 최종 확보했다.

이에 총예산 68억원을 투입해 추진 예정인 광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통합숙소 및 훈련시설 건립사업 추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광주시 직장운동부 선수들의 쾌적한 휴식 공간과 체계적인 훈련시설 도입을 위해 양벌동 산 64-3 일원에 추진 예정인 ‘광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통합숙소 및 훈련시설 건립사업’ 중 훈련시설 건립 비용을 이번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도비로 활용할 계획이다.

광주시청 소속 운동경기부는 펜싱, 볼링, 씨름, 복싱, 육상 종목 등 5개 종목으로 매년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광주시 스포츠 위상을 대외에 알리고 있지만, 제대로 된 숙소와 훈련장이 없어 선수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숙소와 체계적인 훈련시설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광주시 직장운동경기부 통합숙소 및 훈련시설 건립사업은 올해 10월 설계 공모를 통해 설계업체 선정 후 2024년 7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5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씨름과 복싱 전용 훈련장을 건립해 직장운동부 선수들의 체계적인 훈련시설 도입은 물론 어린이 씨름 교실, 다이어트 복싱 프로그램 등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김창우 기자 kc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