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특례시의회와 수원시정연구원이 6일 수원시 주민자치회와 마을만들기협의회의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수원특례시의회

수원특례시의회와 수원시정연구원이 6일 수원시 주민자치회와 마을만들기협의회의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조문경 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전대욱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분권연구센터장이 발제했다.

조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토론회를 통해 마을만들기협의회와 주민자치회의 현 모습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 이를 바탕으로 수원특례시의회도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대욱 지방분권연구센터장은 ‘수원시 주민자치회와 마을만들기협의회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를 발표하고 양자 간의 비교분석과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한 각 단체 및 행정청의 역할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 패널로는 ▲장미영 시의회 의원 ▲김범식 주민자치협의회장 ▲김원진 마을만들기협의회장 ▲최준규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김승일 수원도시재단 마을자치지원센터장 ▲남기민 수원시 마을자치과장이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주민자치회의 추진방향, 주민자치회와 마을만들기협의회의 상생방안 등 수원의 성공적인 주민자치 발전과 정착에 대한 열띤 논의를 펼쳤다.

패널로 나선 장미영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주민자치회와 마을만들기협의회의 발전을 위해 각 단체의 역할과 기능 검토를 통한 수원시 차원의 제도적 정비와 실천적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의 모습. /사진제공=수원특례시의회

김기정 시의회 의장은 폐회사에서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주민자치회와 마을만들기가 각 역할에 대해 더 고민하고 개선해 앞으로 한층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12대 수원시의회는 정책의회 실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경력이음, 학교 사회복지사업, 주민자치 및 통장제도, 보육정책 등 다양한 정책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