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상암동에 건립할 광역자원회수시설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고양시에 개최했으나 인근 주민들은 소각장 결사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가 서울시의 마포구 상암동 쓰레기 소각장 확정 발표와 관련, 일방적 추진에 유감을 표명하며 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3일 고양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8월31일 고양시와 사전 협의 없이 쓰레기 소각장인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로 마포구 상암동 481-6 등 2개 필지를 최종 선정해 발표했다.

앞서 서울시는 24일 개최한 제19차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현재 마포자원회수시설 옆 상암동 부지를 신규 부지로 확정했다.

서울 상암동 쓰레기 소각장 신규 입지 부지와 고양시 덕양구가 바로 인접에 있어 주민들이 결사반대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고양시는 그동안 꾸준한 반대 의사 표명에도 서울시가 상암동 소각장 신규입지를 일방적으로 최종 확정 고시한 것에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자원환경시설 부지에는 기존 마포자원회수시설이 일일 750t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추가로 일일 1000t 규모 소각시설이 설치되면 앞으로 일일 1750t 규모로 소각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대기 오염 등 주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양시에는 하수처리시설, 음식물처리시설, 분뇨처리시설, 슬러지 건조 및 소각시설을 운영하는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등으로 30년 이상 피해를 보고 있는 고양시 난점마을 및 자연마을이 있다.

더욱이 최근 입주한 고양시 덕은지구 4700여 가구 주민들은 서울 상암동 쓰레기 소각장 신규 부지와 불과 1.2㎞ 떨어진 데다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와 자원회수 시설 등으로 둘러싸여 있어 격렬하게 반발하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서울시가 인접한 고양시와 사전 협의 없이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소각장)의 상암동 일방적 확정, 발표에 강한 유감이다”며 “앞으로 서울시 기피시설로 피해를 본 시민들과 함께 강력한 대응방안을 구체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