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7월27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6명의 시민편집위원은 지난 24일 첫 번째 회의를 갖고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인천일보가 다양한 이슈를 다루고, 시의성 있는 기사를 보도한 점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기사의 대부분이 단발성 보도에 그쳐 후속 보도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지역경제 활동 중심 기사 활용 해주길”

신문의 순기능은 새로운 정보 전달을 위해 다양한 이슈를 배경으로 구독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한다는 측면이다. 인천일보는 헤드라인 발췌 등 시사성의 관심을 높이기에 충분하고 적절하게 잘 편성된 신문이라고 판단된다.

다만, 경제 지면에서 지역적인 경제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좀 더 구체적이고 독자들이 현실적으로 실감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동 중심의 기사가 좀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8월16일자 8면 경제 지면에서 서민들의 관심과 최근 부동산 침체에 따른 주택청약에 대한 기사를 게재했는데, 기사의 내용은 좋았으나 구독자들에게 좀 더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는 부족했다.

또 8월18일자 6면 카카오 노조 '무책임 경영규탄' 기사에서 사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한세대 특별 승진 명단 기사 적절히 지적”

8월2일자 1면에는 한세대 특별 승진에 얽힌 기사가 보도됐다. 이 기사는 법인 정관을 위반했고 8억원의 인건비를 들여 교수를 특별 승진시켰다는 내용이다.

현재 한세대는 대학 기관 평가 인증에 탈락하며 3년간 교육부로부터 100억원에 달하는 교육비를 받지 못하게 된 상황이다. 그런데도 비용을 들여 잘못이 있는 교수를 특별 승진 명단에 올렸다는 점을 적절히 지적하고 있다.

8월17일자 6면에는 해당 사태에 대한 교수노조의 움직임을 다루기도 했다. 현재 한세대의 문제를 다룬 기사가 존재하지 않는 점을 미뤄봤을 때 인천일보에서 대학가에 관심을 가지고 심층 취재를 진행한 점을 매우 높게 평가한다.

반면 8월24일자 2면에는 경기도 웹툰·웹소설 불공정 계약을 개선하기 위한 간담회를 다뤘다. 해당 기사는 간담회 당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며 앞으로의 변화를 기대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해당 기사에서는 어느 부분이 문제며 어떤 식으로 바꿔나갈 것인가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또 현재 해당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불공정 계약에 대한 부연 설명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도에서 오는 12월까지 실태조사를 진행한 후 이를 반영하겠다고 밝힌 만큼 후속보도가 필요해 보인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정신질환자 현 주소 알 수 있어서 좋아”

8월9일자 1, 3면은 의료기관이나 요양시설에서 치료를 끝낸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지원을 돕는 시설인 '정신재활시설'이 경기지역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내용을 다뤘다.

요즘 정신질환자의 묻지마 폭행, 살인예고 등으로 공포감이 조성되고 살인 예고 지역에는 장갑차까지 등장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세계적으로 치안이 좋다는 대한민국이 하루아침에 불안한 국가로 전락하고 있다.

물론 이런 공포스러운 상황이 모두 정신질환자의 소행 때문인 것은 아니지만, 최근 일어난 끔찍한 사건들을 계기로 정신질환자 관련 시설에 대해 상세하게 다뤄 우리나라 정신재활시설의 현주소를 알 수 있게 한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8월8일자 3면에서 다룬 기사는 경기도 6개 공공기관 임직원이 100일 동안 전등 끄기, 개인 텀블러나 다회용기 사용하기 등 작은 실천 활동의 결과를 다뤘다. 환경오염으로 기후변화를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 요즘 시기적절한 보도이며 공공기관에서 선도적으로 시작한 일이라 다행이라 생각하고 참여자의 짧은 인터뷰도 유익했다.

다만, 100일 동안 직원들이 실천했던 작은 행동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분석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 기사를 읽는 독자도 '이 정도면 쉽게 따라 할 수 있겠네'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했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다.

전 세계가 환경오염의 심각함을 체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작은 실천이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려면 기사를 읽는 순간 독자들의 머릿속에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떠올라야 실행에 바로 옮길 수 있었을 거라 본다.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日 오염수 방류 급식 무대책 도교육청 지적 적절”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 교사가 교내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건 이후 교권보호 관련 기사들이 다양하게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교원의 권익향상을 위한 대책과 각계의 다양한 노력을 풍부하게 소개해 준 점이 좋았다.

다만, 최근 교권보호 등을 이유로 학생인권조례를 폐지하는 움직임이 있고 폐지 여론 또한 비등한 것으로 보이는데, 여전히 학생인권이 침해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고 교권보호와 학생인권은 대립하는 가치가 아니라 모두 존중돼야 마땅하므로 학생인권보호를 위한 교육현장의 목소리도 함께 기사화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인천일보는 8월23일자 1면에 경기도교육청의 급식 안전 대책에 관해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시작하면서 급식의 안전성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가 커졌는데도 타 시·도 교육청과 달리 경기도교육청에서 아직 별다른 계획을 수립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경기도교육청의 안일함을 지적하고, 자녀들의 건강과 학부모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의 기사라서 눈 여겨봤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개시 시점에 시기적절한 기사라고 생각한다.

8월23일에는 '계약만료를 앞둔 용인 기흥저수지 내 수상골프연습장 존치 여부를 두고 인근 지역주민들이 매년 반복되는 의견 제출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가 1면에 게재됐다. 3년째 찬성의견을 피력했음에도 또다시 의견을 제출해야 하는 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취재한 것으로, 수상골프연습장의 계약 연장을 반대한다는 지역 정치권의 주장에 대비해 지역주민들의 입장을 보도한 점이 참신했다.

하지만 1면 배정의 주요기사였던 만큼 심층취재를 통해 당초 기사 내용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근거를 추가로 제시했어야 했다. 계약당사자인 수상골프장 운영자와 농어촌공사를 포함해 수상골프장 존치 찬반 양측의 입장을 공정하게 소개하는 등 후속기사가 이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또 지역 주민들의 주요 관심 사안인 만큼 계약만료 후 재계약 여부, 새롭게 주민들로부터 청취한 찬반 의견 비율은 어떠했는지, 수상골프연습장의 존치 여부는 어떤지 등을 추가 취재해 보도했으면 한다.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지방정부 행정 잘 살펴 봐 주길 당부”

8월23일 11면자 '혈세 낭비하고 사라지는 공원'기사를 주의 깊게 봤다. 기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남양주시가 조안면에 조성한 어린이 체험놀이공간 '코코몽팜빌리지'를 철거하고 그 자리에 다목적강당을 조성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이 어린이체험놀이공간은 2014년 개장해 하루 최고 3000명이 방문할 정도로 지역의 명소였다. 코로나 기간 휴장을 하기는 했지만, 시가 거액을 들여 관리를 해오던 곳이었다. 그런데 돌연 철거라니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물론 시가 종합적 상황을 고려해 정책적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 진지하고 철저한 검토가 있었는지 의문이 든다.

동네를 걷다 보면 시민들이 거의 이용하지 않는 버려진 공원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선심성, 전시성, 일회성 행정이 만든 비용 낭비의 결과물이다. 모름지기 지방정부의 사업은 시민의 수요에 근거해 장기적 안목을 갖고 신중하고 철저하게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인천일보는 지방정부의 행정을 잘 감시하고 시민의 혈세가 함부로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잘 살펴봐 주길 당부하고 싶다.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사회적 문제 선도적 기사화 안한 것 유감”

최근 여러 가지 불안한 사회현상에 대해 인천일보가 다루지 않는 점이 아쉽다.

'묻지마 살인', '새만금 잼버리 대회', '해병대 병사 익사사건' 등 각종 사회적 문제에 대해 경기도와 인천지역의 여론을 이끌어가는 인천일보가 선도적으로 보도하지 않은 점은 유감이다. 칼럼, 사설을 통한 큰 어른들의 꾸짖음, 쓴소리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8월8일자 1면 기사는 경기도가 추진했던 '공공이송지원단'이 출범한 지 2년도 안 된 지난해 7월 종료했다는 내용을 다뤘다. 지자체 최초로 정신질환자 치료 사각지대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한 지원단은 그동안 21건만 이송하는 데 그쳤다.

최근 성남시 서현역에서 무차별 흉기 살인사건 등 묻지마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만큼 재발방치 차원에서라도 김동연 경기지사의 결단이 필요해 보인다.

또 당시 담당 부서가 어디였는지, 보고절차는 공정했는지 살펴볼 일이다. 8월6일 온라인을 통해 평택도시공사의 '수소도시 사업단 신설'에 관한 기사가 보도됐다.

평택도시공사 본부에 수소연료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할 전담부서로 '수소도시 사업단' 신설은 정장선 평택시장의 청정에너지 보급의 큰 뜻을 보여주는 계기로 보인다. 수소 사업단의 환경 수소 전환사업과 개질기(도시가스에서 수소를 걸러내는 모듈) 국산화 사업, 수소기술 지원센터 건립사업 등 사업 아이템도 참신해 보여 평택시의 수소도시 사업단 신설에 대해 큰 기대와 관심이 요구된다.

/정리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사진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