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8일 “해양경찰이 우리 바다를 안전하게 지켜줄 때 대한민국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신해양강국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아라서해갑문에서 열린 창설 70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지난 70년동안 해양경찰은 해양 주권과 안보를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왔다”며 “불법 조업 외국 어선은 감소했으며 해양사고 인명구조율은 99%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중국 불법조업 어선 단속 업무 등을 하다 순직한 고 이원석 경장, 고 조동수 경감, 고 오진석 경감 등의 이름을 일일이 부르며 “순직 전몰 해양경찰관들께 경의를 표한다.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해양경찰의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종합 상황실의 역량을 보강하고, 주요 보직에 대한 복수 직급제를 실시하겠다”며 “(해양정보융합플랫폼 구축은)위성, 드론, 수중로봇, 정찰기 등으로 수집한 빅데이터를 AI로 분석함으로써 관할 해역의 범위를 70%까지 확대하고 각종 해상 재난에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종합 상황실의 역량을 보강하고 주요 보직에 대한 복수 직급제를 실시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해양경찰청이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으로 국민 신뢰와 사랑 속에 세계 일류 해양 치안 종합 기관으로 힘차게 발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대통령은 기념식 참석에 앞서 경인항 해상교통관제센터에 방문해 선박의 안전한 통항을 위해 24시간 근무하는 센터 직원들을 격려했다.

/라다솜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