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유치로 기대감
시정혁신 주요과제 중 하나
지역 맞춤형 이민정책 포함
지원 대상 확대·사업 다각화

재외동포청 유치로 인구 1000만 시대 포문을 연 인천시가 '외국인 친화도시'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시는 시정혁신 주요과제의 하나로 올해부터 '인구정책 전환에 대비한 외국인 친화도시 만들기'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올해 시정혁신단이 제안한 이 과제 골자는 외국인이 살기 좋은 글로벌 도시 인천을 조성하는 것이다.

통계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기준 시 외국인 주민은 약 13만4700명으로 시 전체 인구가 300만명을 약간 밑도는 것을 고려하면 전체의 약 5%를 차지하는 비율이다.

외국인 주민은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해왔다.

시는 관문도시로서의 도시 특성과 재외동포청 유치 등을 고려해 외국인 친화도시 조성 필요성에 공감했다.

현재 시는 외국인 정착 및 언어 지원과 함께 인천외국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한 법률, 비자 등 분야별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외국인 지원 대상을 보다 확대하고 다양한 사업 발굴을 통해 지원을 다각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장기적 관점으로 시 인구 정책과 연계한 지자체 차원의 이민 정책도 고민할 구상이다.

이민정책은 법무부 등 중앙 정부 부처의 소관이다. 하지만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이민정책 확대 필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지역 맞춤형 이민 정책이 인구감소 위기를 겪는 지자체의 주요한 인구정책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시가 올해 재외동포청을 유치하며 이민 정책과의 접점을 확보해갈 수 있다는 기대도 있다.

시 또한 이를 고려해 시 차원의 이민 정책을 검토할 계획으로, 이에 앞서 지난 4월부터 진행 중인 인천시 인구정책수립 연구용역에 이 같은 내용을 일부 담았다.

시는 오는 10월까지 진행되는 용역 결과를 통해 하반기 이민정책에 대한 검토를 포함해 외국인 친화도시 추진을 위한 본격적인 밑그림 마련에 나선다.

또 내년 5월에는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외국인 친화도시 인천' 선포식을 개최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현재 내년도 본예산에 관련 사업비 3000만원 반영을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용역 결과를 검토해 외국인 지원 확대 방안, 외국인 친화도시 인천 기본계획 등을 마련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