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015760)은 전기판매부문, 원자력 발전 부문, 화력 발전 부문, 기타 부문에서 전력자원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동사의 2023년 6월 반기 보고서 기준 매출액 비중은 전기판매부문 61.4%, 원자력 발전 부문 6.3%, 화력발전 부문 32.3%, 기타 4.0%로 구성되며 매출액 19조6224억원(YoY 26%), 영업손실 2조2723억원(YoY 적자축소)을 기록했다. 전력판매 단가가 전년 대비 31% 상승하였고, 상반기 에너지 가격 하락에 따라 연료비가 전년 대비 14.6% 감소한 것이 매출액 상승과 영업손실 축소의 이유다.

동사의 투자 포인트 첫 번째는 3분기 흑자전환 기대감이다. 동사의 전력 판매가격은 4월부터 구매가격을 17개월 만에 넘어섰다. 또한 6월에는 판매가와 구매가의 마진이 31개월 이내에 최고치로 증가했다. 상반기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비용이 감소하고, 전력 판매 단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전력 수요가 많은 여름철 수혜에 힘입어 흑자전환 할 것이라 기대한다.

동사의 투자 포인트 두 번째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이다. 동사의 경우 오랫동안 적자 상태를 이어 오면서 누적 영업손실액의 크기가 컸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구조적 전력 판매가격 인상은 필수적이다. 다만 공기업의 경우 기업의 운영이 정치적 리스크와 자유롭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인상 시기는 비교적 정치적 리스크에 자유로울 것이라 예상되는 2024년 4월 총선 이후 의미 있는 인상이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동사의 2분기 영업손실 폭 축소와 3분기 흑자 기대감, 구조적 전력 판매가격 인상 가능성은 동사의 주가 상승 기대감의 재료가 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하반기 원자재 가격 상승이 우려되는 리스크 또한 존재한다. 따라서 투자의견 Hold를 제시한다.

▲ 천상경
▲ 천상경

/천상경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chunsk719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