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티(018290)는 화장품과 라미네이팅 관련 기계 및 필름을 제조·판매와 더불어 음반 기획 서비스를 제공 중인 기업이다. 당사의 부문별 매출 비중은 화장품 사업(VT COSMETICS) 52%, 라미네이팅 사업(GMP) 12%, 음반/음원 사업(CUBEENT) 34%로 구성된다.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화장품 사업부에선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이 80.5%의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 화장품의 일본 수출 규모는 지난 10년 새 6배로 증가했으며 일본 내 한국 화장품의 위상은 점차 커지고 있다. 당사의 화장품 브랜드 VT코스메틱은 일본의 대표 온라인 오픈 마켓인 큐텐(Qoo10)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브랜드 1위에 올라있다. 당사의 대표 제품 '리들샷'은 큐텐 랭킹 종합 순위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일본 내 높은 입지를 바탕으로 당사 화장품 사업부는 전년 대비 매출액 약 14% 성장했으며, 수출 비중은 79%에 달한다.

당사는 적자가 지속되던 라미네이팅 사업부인 '지엠피'를 매각 추진함으로써 본격적으로 화장품 사업부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당사는 일본 내 화장품 온라인 시장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에도 지속적으로 진입해 현재 2만8000여 개의 소매점에 당사의 제품을 입점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 7월 '리들샷'이 일본 내 정식으로 런칭되어 당사 브랜드의 판매 채널, 제품 라인업 및 생산능력이 확대됨에 따라 하반기 매출액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도 있다. 당사는 지난 6월 구미에 산업시설 용지를 매입해 올 3분기부터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법인 설립 및 발전소 착공을 본격화한다. 글로벌 조사 기관 TechNavio에 따르면, 국내 연료전지 시장은 2030년까지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이다.

▲ 전나경
▲ 전나경

/전나경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nakyoungjeon2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