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NSC “안보리 결의 상습 위반하는 북한에 응분의 대가”

국가안보실은 2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도발 직후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안보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즉시 보고한 뒤 오전 6시부터 조태용 안보실장 주재로 회의를 개최해 합참의장의 상황 보고를 공유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NSC 상임위원들은 회의에서 “이번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북한의 어떠한 발사도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이어 북한이 지난 5월에 이어 이번에도 이른바 우주발사체 발사에 실패한 점에 주목했다.

참석자들은 “주민을 기아와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경제 실정과 민생파탄의 책임을 아랫사람에게 돌리며 그나마 없는 자원을 무모한 도발에 탕진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유엔 안보리 결의를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북한에 대해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고, 해외 북한 노동자 착취, 사이버 해킹행위, 해상 밀수 등의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한미일 공조를 강화하며, 이를 위해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논의 결과를 보고받고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합의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미사일 방어협력 증대, 3자 훈련 정례화를 면밀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오늘의 분석 결과를 미국, 일본과 공유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 실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 김영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임종득 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3시 50분께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돼 이어도 서쪽 공해 상공을 통과한 ‘북 주장 우주발사체’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라다솜기자 radasom@incheonilbo.com



관련기사
여야, 북 정찰위성 재발사에 "안보리 결의 위반, 도발 규탄" 여야는 24일 실패로 끝난 북한의 정찰군사위성 탑재 발사체 재발사를 한목소리로 규탄했다.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발사 시도가 실패했더라도 이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어떤 발사도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김정은 정권의 무모한 도발을 규탄한다”고 밝혔다.이어 “강력한 국방력을 기반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적대적 행위에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하겠다”며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결의한 3국 간 안보 협력체 구성에도 만전을 기해 협의체가 이른 시일 내 가능하게 하겠다”고 했다.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