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7일 컨벤션센터서 개막

수원시는 '2023년 공정무역 포트나잇'을 오는 10월 27~2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앞서 경기도는 공정무역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2018년부터 경기도 시·군과 함께 '공정무역 포트나잇'을 열고 있는데, 수원시는 '2023년 공정무역 포트나잇' 개막도시로 선정됐다.

10월 27일 개막식은 개막선언, 시상식(공정무역 도시인증, 표창), 공정무역 활동 시민 인터뷰 영상 상영, 공정무역 실천선언 등으로 진행된다. 수원컨벤션센터 3층 야외로비에서는 10월 27~28일 공정무역·사회적경제 제품 홍보·체험 부스를 운영하는 등 부대행사를 연다.

수원시를 비롯한 경기도 18개 시·군은 10월 27일부터 11월 10일까지 '우리동네 포트나잇'을 개최한다. 우리동네 포트나잇은 시·군별로 캠페인·토크콘서트·포럼·체험부스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공정무역'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불공정 무역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의 편중, 환경파괴, 노동력 착취, 인권침해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도상국 생산자에게 유리한 무역조건을 제공하는 무역 형태를 말한다.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윤리적 소비'를 목표로 하는 전 세계적 시민운동이다. 현재 36개국, 2000여 개 도시가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받고, '공정한 무역 활동' 실천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20년 10월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공정무역도시'로 최초 인증을 받은 수원시는 2022년 10월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공정무역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수원시는 공정무역협의회와 청소년청년재단, 참살이협동조합, 경기대학교 소성박물관, 수원도시재단 등 공정무역 인증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정무역 홍보 캠페인과 축제, 포럼, 교육 활동들을 지속해서 펼치며 공정무역 인식확산을 위해 앞장서 왔다.

수원시 관계자는 “우리시는 공정무역 홍보캠페인, 교육 등 여러 가지 활동으로 '지속가능한 공정무역도시 수원'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공정무역 포트나잇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래 기자 yrk@inch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