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미일 정상회담 두고 “윤 대통령, 어느 나라 국민을 대표하나” 파상공세
이재명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저지할 마지막 기회…국민의 요구 끝내 불응”
박찬대 “윤 정부, 대한민국 운전자가 아니라 강대국 대리기사로 전락”

더불어민주당은 21일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렸던 한미일 정상회의 결과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에 연일 파상공세를 가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많은 국민은 미국과 일본의 국익은 보이지만 대한민국의 국익은 보이지 않는 정상회의로 평가한다”며 “국민은 우리나라가 미국과 일본 관계의 하위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번 회담을 통해 연 1회 3국 합동훈련 정례화라는, 결국 일본의 군사제국화 꿈을 합법적으로 인정해주고 한국은 뒤치다꺼리하게 될 일만 남았다”며 “유사시 일본 군대의 한국 영토 상륙이 실현될지도 모른다. 이러면서 어떻게 독도를 지킬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이 신냉전의 희생양이 돼서는 안 된다”며 “기울어가는 명나라만 쳐다보고 있다가 청나라에 침입받고 삼전도의 굴욕을 당했던 역사의 교훈을 되새기기 바란다”고도 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의 외교를 보면 미국과 일본의 국익이 곧 우리의 국익이라는 착각과 환상에 빠져 있다”며 “대한민국이 운전자가 아니라 강대국의 대리기사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것을 고리로도 이번 3국 정상회의 성과를 평가절하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저지할 마지막 기회였다”면서 “안타깝게도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지속된 명령을 끝내 불응했다. 대체 어느 나라 국민을 대표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우리 정부·여당은 핵 폐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기는커녕 일본은 미래 지향적 파트너라는 안일한 소리나 하고 있다”며 “일본의 국익을 최우선으로 놓고 행동하는 것은 그야말로 국민 배신”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장외투쟁을 포함한 모든 대책을 정비해 지도부에 보고할 예정이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윤 대통령 “한미일 협력 새시대…3국 협력의 혜택과 이익 증대될 것”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협력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며 “우리 국민이 체감할 3국 협력의 혜택과 이득도 더욱 증대될 것”이라고 밝혔다.녹색 민방위복을 착용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을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윤 대통령은 “그동안 한미일 대화는 지속 기반이 취약했고 협력 의제도 제한적이었다”며 “이번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는 3국의 포괄적 협력 체계를 제도화하고 공고화했다”고 평가했다.그러면서 “한반도 역내 공조에 머물렀던 한미일 협력은 인도·태평 [한미일 정상회의] 북한 사이버위협 대응협의체 창설…다자무대 북한인권 압박공조 북한의 핵·미사일 돈줄을 차단하기 위해 북한의 사이버 범죄에 대응하는 한미일 3자 실무협의체가 신설된다.또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적 압박에 한미일이 고위급 차원의 공조를 강화한다.한미일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대북 공조방안에 합의했다고 대통령실이 20일 밝혔다.3국 정상은 북한이 경제난에도 핵·미사일 개발을 지속하는 데에는 가상자산 탈취, 해외 파견 정보기술(IT) 인력 활동 같은 불법 사이버 수익이 핵심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고,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과 관련한 한미 공조 기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