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의 김철욱이 레이업 슛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윌리엄 존스컵

안양 KGC가 제42회 윌리엄존스컵 국제농구대회에서 최종 3위(6승2패)를 기록했다.

김상식 감독이 이끄는 KGC는 20일 대만 타이베이 허핑체육관에서 열린 대회 최종전에서 대만 A대표팀에 64대 92로 졌다.

우승은 미국(8승), 준우승은 대만 A대표팀(7승1패)이 차지했다.

마지막 경기서 안양 KGC는 힘겨운 싸움을 했다.

지난 8일간 7경기, 특히 14일부터 19일까지 6연전을 치르는 과정에서 체력은 거의 바닥이 났다.

특히 팀의 든든한 기둥 역할을 해주던 외국인 선수 듀본 맥스웰은 전날 대만B팀 전 이후 허리 통증이 생겨 아예 경기 전 연습도 하지 못하는 상태였다. 대회 초중반 잔부상을 입은 최성원과 배병준, 그리고 팀에 합류한 지 얼마 안된 이종현 등은 회복에 주력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김상식 감독과 KGC 선수들의 투지만큼은 뜨거웠다.

김 감독은 그간 출전 시간이 적었던 이우정과 장태빈 김철욱, 김상규 등을 적극활용하며 대만 A대표팀을 상대했다.

1쿼터 선발로는 박지훈과 고찬혁 정준원 김경원 그리고 그나마 몸 상태가 맥스웰 보다는 약간 나은 브라이언 그리핀이 나왔다. 하지만 그리핀도 1쿼터 3분 30초만에 몸상태가 좋지 않다는 사인을 먼저 보내 벤치로 물러나버렸다.

KGC는 국내 선수만으로 경기를 풀어나가야 했다.

대만 A대표팀은 2m10의 외국인 출신 센터 아티노 윌리엄 조셉을 앞세워 외국선수가 없는 한국의 약점을 공략했다.

점수차가 벌어졌다.

하지만 2쿼터 후반 김상규의 3점슛과 김경원의 골밑슛이 연달아 터지며 격차를 줄였다.

3분49초를 남기고 왼쪽 코너에서 고찬혁의 3점슛이 깔끔하게 림을 통과하며 32대 34까지 따라잡았다.

그렇지만 이후 투입된 장태빈과 조은후 등 경험이 많지 않은 선수들의 연이은 턴오버로 주도권이 급격하게 대만 쪽으로 넘어갔다. 김 감독은 뚝심있게 어린 선수들에게 기회를 줬지만, 팽팽한 경기를 풀어가기에는 아직 모자랐다.

대만은 2m5의 층시앙춘과 조셉의 트윈타워를 앞세웠고, KGC의 턴오버를 차곡차곡 속공 득점으로 이어가며 점수를 쌓았다.

결국 전반은 36대 50으로 끝이 났다.

3쿼터 이후 흐름은 바뀌지 않았다. 대만 A대표팀은 조셉을 중심으로 다양한 오펜스 루트를 가동하며 점수차이를 벌려나갔다. KGC는 리바운드에서 5-15로 크게 밀리면서 좀처럼 주도권을 회복하지 못했다. 대만 A대표팀의 조셉은 3쿼터까지 26분 11초를 뛰며 30득점-12리바운드를 기록했다. 또 다른 2m대 장신 층시앙춘도 10득점-6리바운드로 높이에서 KGC를 압박했다.

김 감독은 4쿼터에도 승부보다 이번대회 참가 본연의 목적인 '다양성의 실험과 실전 훈련'을 위한 경기 운용을 했다.

앞선 7경기에 한 번도 나오지 못했던 포워드 유진, 그리고 경험이 더 필요한 가드 이우정과 조은후, 장태빈 등에게 기회를 줬다.

졌지만, 경험을 얻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