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특별사법경찰 제도를 도입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의료법(약사법)'에 따른 의사, 약사 등 의료기관(약국) 개설주체가 아닌 자가 개설주체의 명의를 빌려 의료기관을 개설·운영해 국민이 낸 보험료를 편취하는 기관을 불법개설기관(일명 사무장병원·면대약국)이라고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이러한 불법 의심 기관의 개설·운영과 수익 귀속의 적법 여부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사무장병원을 단속하고 있다.

하지만 공단은 계좌추적, 출석요구 등에 대한 수사 권한이 없기 때문에 불법행위를 입증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또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후 평균 11개월이 걸리는 수사기간 동안 재산은닉, 폐업 등이 이뤄져 편취한 금액 환수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이에 공단은 건강보험 재정 누수 방지와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신속히 확보하고 수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특별사법경찰 권한을 도입하려고 하는 것이다.

/인천일보



관련기사
[무엇이든 물어보험 Q&A] 직장인 소득 보전 '상병수당' 시범 운영 중 Q: 직장인이 아플 때 지원받는 제도가 있을까요?A: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7월4일부터 전국 6개 지역을 선정해 근로자가 업무와 관련 없는 질병 또는 부상으로 경제활동이 어려울 때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치료 기간 동안 소득을 보전해 주는 상병수당 1단계 시범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올해 7월 3일부터는 전국 4개 지역에서 2단계 시범사업을 운영 중이며, 경기도에서는 부천시, 안양시, 용인시에서 시행 중입니다. Q: 1단계와 2단계 시범사업의 차이는 무엇인가요?A: 2단계 시범사업은 모두 취업자가 지원 대상인 1단계와 달리 소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