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에프이(425420)는 반도체 검사 장비와 검사 부품을 설계, 개발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테스트 공정'에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며 매년 수출이 20% 내외, 내수가 80% 내외를 유지하는 내수중심의 기업이다. 동사의 주요 공정은 제품 개별의 기능, 성능, 내구성을 검사하는 Final test와 신뢰성 공정이 있고, Operation system과 소프트웨어의 작동 조건에서 주변 부품과의 상호작용을 검사하는 System level test, SET 모사 검사와 같이 총 4가지로 구성된다. 동사의 매출은 보드 사업이 48.4%, 테스트 소켓 사업이 26.2%이고, COK 사업이 25.5%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동사는 '테스트 자원' 3개 부품을 4개의 부분 공정에 모두 공급하는 국내 유일 기업이다.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용 테스트소켓의 최대 공급사였던 ISC가 경쟁사인 SK에 매각됨에 따라, 두번째로 공급량이 많은 동사가 주목을 받게 되었다. ISC와 동사를 제외한 또 다른 소켓 공급처인 티에스이와 일정비율로 양분할 경우 동반 성장이 예상되며, 모든 물량을 받게 될 경우 기존 ISC의 삼성향 매출이었던 최소 200억원 이상에서 최대 300억원이 매출액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 ISC의 러버소켓 자회사 JMT Inc.를 인수한 이후 러버소켓 사업을 확대하며 타사 대비 러버소켓에 대한 높은 집중도를 보여주었으며, 연내 북미 지사를 설립하고 잠재적인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직접 영업에 나서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해외 영업의 강화로, 다른 테스트 소켓 업체 대비 미미했던 수출 비중이 개선 될 것으로 판단된다.

AI 반도체 시장규모의 확대에 따른 시스템 반도체 시장 확대와 HBM 시장의 확대에 따라 테스트 소켓 매출 역시 함께 확대될 수 있는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동사의 매출액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 최나영
▲ 최나영

/최나영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cny03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