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 입지선정위 해체해야”
“내달 14일 차량 시청 포위 계획
“시 “백지화 불가…의견 수렴 중”

인천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소각장)의 중구 영종도 신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첫 집회에 나선 데 이어 내달에는 차량 시위까지 예고하며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영종도 주민들로 이뤄진 '영종권익실천회'는 16일 오후 인천시청 앞 광장에서 영종도 소각장 백지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서부권역이 아닌 미추홀구와 연수구 대표 위원을 포함시킨 것부터 잘못”이라며 “백지화를 촉구하며, 태생부터 불공정한 입지선정위 해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동구, 옹진군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신규 소각장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서부권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는 6월28일 회의에서 소각장 후보지 11곳을 5곳으로 좁혔는데 모두 영종도에 있는 후보지였다.

이에 중구 대표 입지선정위원 2명이 사퇴하면서 입지선정위가 구성 요건을 못 갖추게 돼 현재 소각장 논의는 교착 상태에 빠졌다.

시는 지난달 말 중구에 입지선정위원 2명을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소각장 영종도 신설 반대 입장을 밝힌 구는 사실상 위원 추천을 거부한 상태다.

주민 반발 역시 계속될 전망이다. 영종도 35개 자생단체로 이뤄진 '영종국제도시 소각시설 주민대책위원회'는 최근 차량 시위를 예고했다.

이들은 내달 14일 오전 11시 차량 300여대를 동원해 인천시청을 포위하는 시위를 계획 중이다.

그러나 시 입장은 변함이 없다.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2년여 기간 이어온 입지선정위 결정을 백지화하는 것을 불가능하다”며 “현재 영종 주민단체들과 접촉하며 의견을 수렴 중이고, 향후 공청회나 주민설명회 등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