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권 소각장, 인천시 주관 추진을”
'침수 방지시설' 조례 제정 앞장
'이동 노동자 쉼터' 조성 구상도
“청년 세대 대변 시의원 사명감”
▲ 문세종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이 인천일보와 인터뷰를 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민과 계양구민에 가까이, 그리고 청년에 가까이 다가가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문세종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은 최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지난해 의회 입성 후 쌓아온 여러 성과를 바탕으로 더 나은 계양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역의 현안인 계양 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 동부권 자원순환센터 건립 등이 계양구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대내외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는 “계양 테크노밸리는 3기 신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국가철도망 계획이 없다”며 “광역교통 대책으로 제시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로는 턱없이 부족한 만큼 철도망 도입을 통해 대기업 유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2026년 쓰레기 직매립을 앞두고 인천의 경우 권역 4개로 나눠 소각장 입지 발굴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부평구와 계양구에서 발생할 쓰레기를 소각할 동부권 소각장 건립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그는 “동부권 소각장은 광역시설인 만큼 시에서 주관해 추진하는 것이 옳다는 게 계양구와 부평구의 입장”이라며 “저 또한 논의 내용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구뿐만 아니라 주거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등 많은 시민을 위한 조례를 제·개정하며 열정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올 초 제정된 '인천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계기로 인천시민의 침수 피해를 조금이나마 줄인 것 같아 보람을 느꼈다”며 “인천에서 생산·판매되는 지역 상품을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고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 마련에도 힘썼다”고 자평했다.

끝으로 그는 택배 기사나 배달 라이더 등 이동 노동자의 노동 환경을 개선하고 청년 정책을 발굴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는 “업무 중에 잠시 쉬어가거나 재충전할 수 있는 '이동노동자 쉼터'가 필요하다”며 “청년 세대를 대변하는 시의원이라는 사명감을 갖고 청년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인 일자리와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조례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