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4일 대통령실 민간단체 감사서 비리시민단체로 지목된 ‘통일문화연합’ 기자회견
대통령실 시민단체 감사결과 발표하면서 본 단체에 사실확인도 없이 일방적으로 주장
“명예훼손죄,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죄, 직권남용죄로 형사고소 및 손해배상 청구 등 철저히 책임 물을 것”

보조금 부정 수령 등 비리시민단체로 지목됐던 통일문화연합이 “대통령실이 허위사실을 발표해 단체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7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과 통일문화연합 이경태 상임대표 등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의 허위감사 발표를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 6월4일 대통령실 민간단체 감사자료 발표 중 본 단체에 대한 발표는 전적으로 허위왜곡 보도로서 본 단체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했다”며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 용역업체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국민의힘 대변인에 대해 업중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또 “가치와 이념이 다르다고 해 허위사실을 배포해 건강한 시민단체를 정치탄압하는 대통령실은 사과하고 책임지라”고 강조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6월 ‘민간단체 국고보조금’ 감사결과 발표를 통해 통일문화연합이 2022년 ‘묻혀진 영웅들, 히든히어로를 찾아라’ 사업수행을 위해 6260만원의 보조금을 수령했으나, 사업과 무관한 강의 및 윤석열정권 퇴진운동 관련 강의를 편성해 강의료를 부당 지급했다고 밝혔다. 또 원고 작성자도 아닌 자에게 지급한도를 3배 가까이 초과하는 원고료를 지급해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통일문화연합은 대통령실의 발표는 “전혀 사실이 아닌 허위”라며 “감사결과라면서 본 단체에 사실홧인을 위한 전화 한 통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통일문화연합을 좌편향 단체로 매도하므로써 보수진영을 선동해 정치적 이익을 꾀하려는 악의적 정치공학적 술수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실제 수령한 보조금은 1500만 원 뿐”이라며 “윤석열 정권 퇴진강연이 아닌 숨은 영웅사업 관련자 10여명의 간이워크숍에서 윤 정부의 신자유주의 국정방향을 비판하고 대안을 제기하는 강연을 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의료 부당 지급 및 원고료 지급한도 3배 초과 지급건에 대해서는 “심사수당 항목이 존재하지 않은 회계관리시스템(NPAS)상 결함으로 인해 행안부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강사비로 처리하라고 강요한 것”이라며 “원고료 초과지급건 또한 행안부와 능률협회컨설팅에 보고해 해결방안을 문의한 사안임에도 공금 횡령을 한 듯 악의적으로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통령실과 주무 부처의 행위가 “윤석열 정권의 공정과 상식, 신뢰에 치명적 손상을 초래한 것으로 대통령실 스스로 자해행위를 한 것”이라며 “명예훼손죄,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죄, 직권남용죄로 형사고소 및 손해배상 청구 등으로 철저히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라다솜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