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010950)은 정유 부문, 윤활 부문, 석유화학 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동사의 2023년 2분기 실적발표 기준 동사의 매출액 비중은 정유 부문 76.7%, 석유화학 부문 12.9%, 윤활유 부문 10.4%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7조819억원(YOY –31%), 영업이익은 364억원(YOY –78%)을 기록했다. 이는 대규모 정기보수로 인한 2556억원의 1회성 비용과 유가 하락으로 인한 재고 평가 손실이 –675억원으로 인해 정유 부문이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동사의 첫 번째 투자 포인트는 정제 마진의 추세 변환이다. 동사의 2분기 정유 부문은 산업용 정유 부문 수요의 회복 부진에 따른 경유 및 납사 스프레드의 축소로 인해 하락했다. 그러나 하반기부터 중국의 경제 성장이 낙관적인 추세이며 인도 및 개발도상국 등 추가적인 원유 수요를 통해 원유 가격이 상승하고 그에 따른 정제 마진 스프레드도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른 동사의 P상승을 통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두 번째 투자 포인트는 낮아진 라인강 수위로 인한 유럽 내 디젤 공급차질 및 재고 감소다.

독일 라인강을 통해 원자재를 조달받는 유럽 내 기업들이 많다. 하지만 라인강 수위가 낮아지면 라인강을 통한 운송이 불가능하다. 현재 라인강 수위는 2018년 이후 최저치로 이에 따른 에너지 공급의 차질이 생길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디젤 가격이 상승하며 동사의 정제마진이 상승하고 있어 이에 따른 동사의 P상승이 기대된다.

동사는 2023년 2분기 원유 마진의 하락, 예상보다 낮은 수요와 일회성 비용으로 인해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하락했다. 다만 이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한 1회성 비용이기 때문에 기업의 펀더멘탈은 견고하다. 또한 3분기부터 중국과 개발도상국 등의 원유 수요가 늘어날 전망으로 동사의 영업이익 상승과 밀접한 정제 마진의 상승이 기대기 때문에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홍근창
▲ 홍근창

/홍근창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rmsckd89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