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부사장 임용 내부 3명 압축
인천시 추천 전 고위공직자 배제
지역 친화적 인사 임명 관례 무시
중앙·지방 '5대5 정신' 훼손 우려
시민단체 “소통 의지 없어” 비판
▲ 인천항만공사 로고./사진제공=인천일보DB
▲ 인천항만공사 로고./사진제공=인천일보DB

인천항만공사가 창립 18년만에 지역추천 몫으로 분류되는 경영부사장 자리를 무리하게 내부 승진자로 채우겠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의 비판이 거세다.

항만공사법 제정과 항만공사 출범 이후 이어졌던 중앙정부, 지방정부 '5대5 정신'이 깨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3일 인천지역 항만업계에 따르면 최근 인천항만공사 경영부사장 임용을 위한 최종 단계에는 공사 실장급 직원 3명만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 추천인사로 알려진 인천시 전 2급 고위공직자는 물론 건설교통위원회에서 항만관계 의정활동에 역점을 두었던 인천시의원도 탈락했다.

임원추천위원회는 최종 후보 3명을 이경규 사장에게 추천할 예정이다. 추천한 후보는 사장이 최종 임명한다.

인천항만공사는 경영·운영·건설 등 3개 부문 부사장을 두고 있다.

운영부사장은 역대 3명의 내부 승진자를 배출했다. 건설부사장은 해양수산부 출신, 특히 건설·토목직 인사들이, 경영부사장은 지역추천 몫으로 분류돼 인천시와 연관이 높은 인사가 임명됐다.

이는 2003년 항만공사법 제정 이후 국유국영체제에서 공기업 형태인 항만공사(PA)로 전환하면서 항만공사의 지배구조에 대해 중앙정부와 인천시, 부산시 등 지방정부 간 이견이 존재했지만 '5대5 정신'을 발휘, 중앙정부 산하 공기업 형태로 도입됐던 역사적 배경에서 비롯됐다. 2005년 출범한 인천항만공사의 경우 최고의사결정구조인 항만위원회의 경우 해수부가 4명, 인천시가 3명을 추천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영부사장은 지역사회 추천으로 임명돼 왔다. 특히 항만공사 사장은 해당 시·도지사와 협의토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항만공사 내부에서는 인천시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정근영 부사장이 공사 건설부사장에 임명됐고, 운영부사장은 해수부 출신이 거의 확실한 만큼, 경영부사장은 내부 승진자 몫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지역사회에서는 인천항만공사가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소통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발끈했다. 특히 직전 사장이 인천항 갑문에서 발생한 노동자 추락 사망 사고 당시 안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로 법정구속됐고, 내부 승진으로 부사장에 임명됐던 인사가 뇌물 요구 의혹으로 불명예 퇴사한 상황에서 인천항만공사가 무리수를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항만공사 내부 승진 운영부사장 3명중 1명은 임기를 채우지 못했고, 다른 1명은 임기는 채웠으나 후임자 선정을 앞두고 갑작스레 사표를 제출한 바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인천항만공사는 최근 전 사장이 구속된 데 이어, 전 간부도 내부 감사를 통해 뇌물을 요구했던 게 밝혀질 만큼 대내외적으로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지방분권 차원에서 지방해양수산청을 광역지방정부로 이관하고, 항만공사도 광역지방정부로 이관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현재 추천 후보자들 인사 검증을 해수부 측에 요청한 상태다. 이 작업에 보통 40일 정도 소요되니까 이르면 8월 말이나 9월엔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며 “항만위원과 노조 측 인사 등으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가 임용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공사 측에서 부사장 컨셉을 놓고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칭우·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