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해외 사례로 살펴보는 선진 교통안전 정책(끝)

런던·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
교통 관련 빅데이터 적극 활용
버스·화물차에 안전 표준 설정
차량 속도 관리 프로그램 도입

해외 우수 사례 벤치마킹 필요
위 사진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계 각국은 자국민 안전과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통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위험 구간'을 파악하거나 '속도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정책으로 교통 환경을 개선해 사망 사고를 줄이려는 국가가 있는가 하면,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은 차량에 '안전 표준'을 적용해 교통안전 문화를 확산하려는 나라도 있다.

우리나라가 교통 선진국 반열에 오르기 위해선 해외 우수 사례를 참고해 우리만의 정책을 도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26일 주오이시디(OECD) 대한민국 대표부가 2021년 10월 작성한 'OECD 국가의 교통안전 우수 정책 사례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런던시는 2018년 교통 관리 전략을 발표하면서 2041년까지 도로에서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는 사람을 0명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도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 속도와 도로 목적·설계, 충돌 후 대응 등 교통안전 시스템의 모든 부분을 꼼꼼히 살폈다.

특히 런던교통관리청(Transport for London·TFL)은 사고 위험도가 높은 버스와 대형 화물차 등을 대상으로 안전 표준을 설정했다.

안전 표준은 운전자 안전 수칙뿐 아니라 지능형 속도 지원 등 차량 운행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12t 이상 대형 화물차가 도시에 출입하거나 운행하려면 안전 허가증을 받도록 했고, 허가증은 차량 앞면에 부착하도록 의무화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시는 교통사고 예방에 교통 관련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과거 사고 발생 정보와 도로 유형을 분석해 고위험 구간을 식별한 뒤 교통시설 설계나 보수 공사를 시행할 때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도로와 교차로 등을 선정한다.

콜롬비아 보고타시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속도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사망자 감소에 큰 효과를 거뒀다.

보고타시는 교통 특성과 도로 상태 등을 고려해 속도 제한의 적절성을 재평가하고 도로 유형에 따라 적절한 속도를 규정했다.

10개 주요 도로의 속도 제한을 시속 60㎞에서 50㎞로 하향 조정해 2019년 한 해에만 사망자 수가 직전 3년간 평균치 대비 21%(46명) 줄었다.

미국 뉴욕시는 경찰의 교통사고 조사 데이터와 병원에 입원한 기록을 연계해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사고 발생 시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사고 유형을 예측했다.

조사 결과, 늦은 밤 보행자 교통사고나 70세 이상 노인의 보행 신호와 관련된 횡단보도 사고가 가장 피해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뉴욕시는 고령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보행섬과 연석을 확장하고 차선을 조정하는 등 다양한 조치를 시행했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와 브라질 포르탈레자 등은 도시의 지속 가능한 이동성 계획을 수립해 대중교통과 보행, 자전거 이용을 촉진하고 있다.

OECD 국제교통포럼(ITF)은 앞서 교통사고 사상자를 크게 줄인 7개 도시의 교통안전 사례와 경험을 소개하는 보고서를 발간했고, 대한민국 대표부는 이를 참고해 국내용 보고서를 만들었다.

대한민국 대표부는 보고서에서 “아직까지 OECD 국가의 보행자와 자전거 교통사고 비율은 높은 실정”이라며 “교통사고를 줄이고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각국의 교통안전 정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교통안전이 곧 도시 경쟁력] 4. 운전 중 휴대폰 사용=만취 상태 운전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만취 상태로 운전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도로교통공단은 몇 년 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런 내용이 담긴 인포그래픽을 올리고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교통사고 위험이 4배 증가한다”고 경고했다.실제 운전할 때 휴대전화를 조작하면 교통사고가 날 확률은 매우 높아질 수밖에 없다.김태완 도로교통공단 인천지부 교수는 12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운전 중 휴대전화와 SNS, 내비게이션 등 사용은 운전자 주의를 분산시키고 전방 주시율을 떨어뜨린다”며 “이는 운전 수행에 필수적인 지각적 정보 처리와 [교통안전이 곧 도시 경쟁력] 3. 배달 오토바이 '무질서' 심각…사업자 책임 강화해야 오토바이는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따가운 눈총을 받는 '공공의 적'이다. 도로에서 난데없이 튀어나와 운전자 안전을 위협하고 인도를 가로지르며 행인들을 얼어붙게 만든다.코로나19가 배달 플랫폼 성장에 자양분이 되면서 덩달아 오토바이 배달원도 크게 늘어났다. 시민 안전을 위해 오토바이 폭주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28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이륜차(오토바이)의 주요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크게 4가지로 분류했다.▲인도 주행과 횡단보도 통행 등 '보행자 위협 행위' ▲신호 위반과 중앙선 [교통안전이 곧 도시 경쟁력] 2. 화물차, 우회전 사각지대·도심지서 쌩쌩…끊이지 않는 사고, 인명 피해 심각 인천은 공항과 항만을 품은 대한민국 물류 중심지다. 역설적으로는 물류의 실핏줄 역할을 하는 수많은 화물차가 인천 도심권에 몰려들 수밖에 없는 이유다.문제는 차체가 크고 무거운 화물차 특성상 교통사고 발생 시 충격량이 커 심각한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운전석 위치에 따른 사각지대가 많아서 자칫 보행자를 발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도 위험 요인으로 꼽힌다.결국 화물차 사고로 인한 피해와 고통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어 경찰과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14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화물차 사고는 10 [교통안전이 곧 도시 경쟁력] 1. 끊이지 않는 스쿨존 사고, 아이들이 위험하다 교통안전은 곧 도시 경쟁력이다. 교통 환경이 안전할수록 시민 삶의 질이 올라가고 사고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그만큼 줄어든다. 교통안전은 도시 이미지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외지인이 새로운 도시에 도착했을 때 체감하는 교통 환경이 도시와 시민의식 수준을 짐작하게 하는 가늠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인천일보는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통안전이 곧 도시 경쟁력'이란 주제의 기획기사를 이번 주부터 목요일자 지면에 격주로 보도한다. 모두 5차례에 걸쳐 교통안전 실태와 교통사고 유형,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