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생각 無” 인천시장 인터뷰 인상적
과밀학급·철도·공공의대 이슈화를

도박·알코올 중독사회 경각심 일깨워
매립지,新 소각장 건설 등 해법 제시를
선거구 획정·항공 MRO 계속 다뤄야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위원장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7월 회의 의견을 보내왔다. 이번 7월 회의는 대면회의 대신에 서면 의견 제시로 대체했다. 위원들은 인천일보의 기획 기사와 여러 후속 보도에 대해서는 호평했다. 그러나 창간 35주년 특집호에 대해선 ‘미래·변화·도약’이란 주제를 담아내는 데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 강원구 인천문화재단 이사

▲강원구 인천문화재단 이사

미·중 패권경쟁 속에서 한중 관계가 소원한 가운데 인천시의 대중 관계 회복 시도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유정복 인천시장이 중국 톈진을 방문했는데, 이는 인천 독자적인 대중국 시각으로 중앙정부의 대중정책을 보완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또한 인천시는 현수막 관련 조례제정과 집행으로 중앙정부와 결을 달리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인천일보가 지방정부의 독자적인 정책과 행정에 대해 취재와 분석기사를 내보냈으면 한다.

 

▲ 김광석 인천대학교 교수

김광석 인천대학교 교수

<7월14일자 ‘흔들리는 2030, 재테크에 올인’> 기사는 청년 삶의 실태를 알려준 보도였다. 인천로봇랜드 관련 책임 소재와 시가 행안부에 건의한 재조사면제 건의 처리 여부 등에 관한 추가 보도가 있어야 한다. <7월11일자 ‘격차 벌어지는 학생수 여전히 부족한 학교수’> 기사와 관련 사설은 인천의 과밀학급의 심각성을 보도한 사례다. 교육부가 인천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학부모와 교사 인터뷰 등 연속보도가 필요하다. 국립해양박물관 건립 상황, 유물 기증 현황 등에 관한 지속적인 보도가 필요하다. 공공의대 설립은 고법과 해사법원 유치만큼 이슈화되지 못하고 있다.

 

▲ 김성아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국장

▲ 김성아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국장

<7월4일자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인천 현안은?’> 기사는 지역공약 실현의 컨트롤타워가 될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을 보도하면서, 윤 대통령이 인천에 약속한 공약(광역급행철도, 쓰레기 매립지 대체지 조성)을 위원회의 지역균형발전 현안에 연결했다. 후속조치로 인천 현안과제에 대한 추가적 분석 기사가 이어져야 한다. <6월29일자 ‘인천 국회의원 권역별 공공의대 필수 한목소리’> 기사는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의료 확충 및 공공의대 신설 주장에 여야 인천지역 국회의원이 한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컸다. 최근 정부도 정책기조를 지역 의료격차 및 필수진료 불균형 해소에 무게중심을 둔 만큼, 인천의 현실을 정부와 시민사회에 알리는 취재보도가 있어야 한다.

 

▲ 김천권 인하대학교 명예교수

▲ 김천권 인하대학교 명예교수

<7월10일자 ‘중독사회, 회복의 시대로’>기사를 통해 인천을 비롯한 한국사회에서 알코올·마약·도박 등 폐해의 심각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이 시기적절했다. ‘인천 K-혼(魂) 품다’ 연재는 재외동포청 개청과 인천발전을 연계시키는데 다소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다. 인천이 재외동포청을 유치해서 인구 1000만 시대가 열렸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시민들은 변화의 효과를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건립된 것을 계기로 유럽타운, 미주타운, 남미타운, 동남아타운, 일본타운 등이 건립되어 한국 초일류 글로벌 다문화도시가 되는데 인천일보가 보다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

 

▲ 박소영 법무법인 케이앤피 대표변호사

▲ 박소영 법무법인 케이앤피 대표변호사

인천 선거구획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취재했으면 한다. 인구수를 기준으로 한 현행 선거구 획정제도가 지역 특수성과 대표성 반영에 한계는 없는지 보도하는 것을 제안한다. 도농지역의 균형을 고려한 선거구 획정도 제안해 볼만 하다. ‘인천갯벌 2026’ 연속기고를 통해서 인천갯벌의 세계유산등재에 대한 의의, 필요성, 효과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공항 근처에 습지가 위치하게 되면 안전성 우려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공항당국, 지역사회, 환경단체, 조류연구 등이 균형을 이루는 신중한 계획과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

 

▲ 서준석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장

▲ 서준석 인천시 시민통합추진단장

<6월20일자 ‘인천 경제를 발전시키려면’> 사진기사는 지면 25% 정도의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런 사진이 실리면 사진 설명의 끝에 관련 기사 몇면이란 안내가 첨부되는 것이 보통의 경우인데 이 사진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당일 지면 어디에도 관련 기사는 없었다. <7월10일자 ‘천혜의 비경 대이작도…명품 섬 만든다’> 기사가 실렸다. 그 옆에는 ‘함박마을 고려인 주권 제막식’이란 사진이 실렸다. 독자의 시선은 사진에 우선 가고, 다음이 큰 활자 그리고 기사로 이어지는 것이 일반적이고 당연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편집, 배열에서 아쉬움이 크다.

 

▲ 우동형 법무법인 광야 변호사

▲ 우동형 법무법인 광야 변호사

재외동포청에 관한 창간특집기사는 매우 시의적절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한상네트워크의 3개 축에 대한 설명 및 이들 단체 및 행사를 체계적으로 통합 운영해야 할 재외동포청의 과제 제시 등도 의미 있는 지적이었다. 재외동포 대표들과 직접 인터뷰하면서 한인 2, 3세들을 위한 정책적 미비점 등에 관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재외동포 정책과 법무부의 외국인 정책에 관하여 조금은 더 비판적인 시각에서 다뤘으면 한다.

 

▲ 이선택 전 선진화시민행동 사무국장

▲ 이선택 전 선진화시민행동 사무국장

<7월11일자 ‘인천 서부권 소각장 후보지 모두 영종...주민.정치권 반발’> 기사는 지역 주민과 정치권의 입장에서 후보지 입지선정과 문제점을 잘 지적하고 있다. 쓰레기 매립지의 포화 상태에서 가정과 공장에서 나오는 각종 쓰레기의 직매립시에 문제점과 대책방안도 다뤘으면 한다. 아울러 직매립 금지가 다가온 상황에서 소각장 건설에 대한 필요성과 후보지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 부여 방안, 친환경적인 소각장 건설도 제기하는 등 해결 방안을 제시했으면 한다.

 

▲ 이완식 H&J산업경제연구소장

▲ 이완식 H&J산업경제연구소장

인천일보 창간 35주년 특집호를 평가해 본다. ‘서른다섯살의 인천일보, 미래·변화·도약’이 주제다. 1면에 대표이사와 편집국장의 글이 실렸는데, 독자에게 하고픈 말을 한면에 두개나 게재할 필요가 있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MZ세대 특집’ 등 14개 특집면은 ‘미래·변화·도약’ 주제와 일관성이 부족해 겉도는 느낌이 든다. 창간특집 아이템으로서 ‘미래·변화·도약’은 충분히 다룰만 하지만 구체성이 불명확하다. 인천일보의 '미래·변화·도약'인지, 인천시나 인천시민의 '미래·변화·도약'인지 14개면의 특집을 봐도 눈에 확 들어오지 않는다.

 

▲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총리 생각이 없다”는 발언을 끌어낸 유정복 시장 인터뷰가 가장 인상적인 기사였다. 앞으로도 인천일보TV가 인터뷰 하고 인천일보에 기사화하는 선순환이 이어지길 기대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현 구청장 중 일부가 총선 후보로 등판할 가능성에 대하여 진단한 기사도 돋보였다. 인천 앞바다에 해상풍력 발전이 추진되는 중인데 여기에서 군사 안보적인 리스크와 분쟁의 가능성을 지적한 기사도 주목할 만하다.

 

▲ 임희정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인천중장년내일센터 소장

▲ 임희정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인천중장년내일센터 소장

항공MRO 산업 일자리 창출 위해 인천시가 제조업과 연계를 강화하여 산업적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인천연구원의 제언을 요약한 기사가 기억에 남는다. 항공MRO가 인천형 일자리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인력양성, 고용서비스 등 협의의 고용정책에서 나아가 인천지역의 사양산업이 성장산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또한 종사자들의 정주여건도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지역 산업과 도시재생을 포괄하는 광의의 지역고용정책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항공MRO 특화 인천형 일자리를 위한 실효성 있는 논의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후속 기사가 있으면 좋겠다.

 

▲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인천시 시정혁신단이 1년이 지나, 평가가 필요하다. 인천시는 인천e음제도 재편, 주민참여예산제 개선, 각종 위원회 축소및 정비 등을 자체적으로 주요한 성과로 제시하고 이외에 총 4개분야 36개 과제를 선별했다. 하지만 이정도의 사업은 기존 행정부서에서 추진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성과로 보기 부족하다. 특히 민선8기 임기 전반기에 명확한 혁신과 개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큰 성과를 내기 어렵다. 이런 면에서 <7월12일자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시정혁신단 1년 성과’> 기사는 단순히 인천시의 보도자료에 의존했다. 비판적 관점에서 시정혁신단의 역할을 분석 취재할 필요가 있다.

 

▲ 조부현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 조부현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7월3일자 ‘마약중독자 치료 입소형 재활시설 부족’> 기사에서 마약사범은 재범율이 높은데 인천지역에서 마약중독자 치료보호 지정기관은 인천의료원과 인천참사랑병원 2곳으로 턱 없이 부족한 시설에 대해 보도했다. <7월10일자 ‘중독사회, 회복의 시대로’>기획기사는 마약, 도박, 알코올 등에 중독되게 된 사유와 치료했던 사례 등으로 평범한 사람도 중독에 빠질 수 있고 꾸준한 치료가 요구되는 사실을 잘 전달했다. 화수정원마을의 사례처럼 중독치료를 위해 지역사회가 해결해나가야 할 내용까지 담아낸 것은 매우 좋았다. 다른 중독에 관해서도 내용이 보강되어 연속 기획기사가 나왔으면 한다.

/정리=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