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 '제1회 문화도시 정책페스타'
내달 25·26일 문화도시지원센터
로컬 줌-아웃·도시인 문학 등 펼쳐

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오는 8월25~26일 양일간 정책과 축제가 결합한 새로운 축제인 '제1회 문화도시 정책페스타'를 선보인다.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돼 첫해 사업을 진행 중인 의정부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시민들이 정책을 무겁고 어려운 것이 아닌 우리 삶과 일상에 맞닿아 있는 어디나, 누구나 필요한 것으로 느낄 수 있도록 이번 정책페스타를 기획했다.

슬로건은 이런 의미를 담아 'Everywhere×Everyone–나와 모두의 문화도시'로 정했다.

문화도시 정책페스타의 메인 이미지는 다양한 주체의 시민들이 각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며 각 퍼즐(프로그램)을 모아 하나의 문화도시 의정부를 만들어 가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의정부는 지난해 예비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로, 시민이 만든 정책을 판매하는 '문화자치 정책마켓'을 통해 시민의 정책이 조례 발의까지 이어지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법정 문화도시 1년 차 사업으로 진행되는 문화도시 정책페스타는 지난해 문화자치 정책마켓의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시민이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축제성과 놀이성을 바탕으로 더욱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팝아티스트 임지빈 작가의 베어벌룬 특별전 'Everywhere×Everyone' ▲문화도시락(樂) ▲정책마켓 ▲정책경매 ▲로컬 줌-인 ▲로컬 줌-아웃 ▲도시인문학 등 다양하게 펼쳐진다.

정책페스타는 의정부예술의전당 야외광장, 대·소극장 로비, 전시동, 국제회의장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 프로그램 내용과 참여 방법은 문화도시 의정부 블로그(https://blog.naver.com/ccity_ujb)와 SNS 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김기준·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