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변경의 진실을 놓고 정부 야당의 충돌이 위험 수위를 넘는 가운데 급기야 양평군민들이 정치권을 찾아 나섰다. 그리고 자신들을 볼모로 한 정쟁을 멈추고 양평군민의 소망인 고속도로 사업의 추진 재개를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오죽 당혹스럽고 답답하면 직접 나섰겠는가. 정치권은 물론이고 백지화를 선언한 정부도 이들의 요구를 허투루 들으면 안 된다. 그리고 하루빨리 건설 재개에 대한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다시 내놔야 한다.

군민들의 절박함은 9일 전진선 양평군수를 비롯 군 의회의원 주민들의 더불어민주당 방문에서도 절절히 묻어났다. 민주당의 주장도 사실이 아님을 강력히 설파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20년 전부터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에 정부가 나서 주기를 희망해왔고, 지난해 군수 취임 후 강하면에 IC가 포함된 노선(안)을 제시했다”며 군민들의 IC설치 요청과 일부에서 제기되는 의혹들을 전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원안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예비타당성 검토 당시 노선으로 돌아가자고 주장하는 민주당을 향해 “IC가 없는 고속도로 사업에는 찬성할 수 없다. 양평군민들은 여전히 양평군에 IC가 있는 고속도로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노선 변경 문제를 놓고 특혜라며 정쟁으로 몰고 가는 민주당의 정치공세를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다.

지금으로선 정부와 야당의 주장이 확연히 달라 노선 변경의 진실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국민이 많다. 하지만 이번 양평 군민들의 주장을 놓고 볼 때 야당의 주장이 과대포장이 됐을 개연성은 높아 보인다. 거기에 지금의 노선수정은 전 정부 시절 근처 땅을 가진 민주당 소속 전임 군수가 요구했다는 사실까지 알려져 양평군민들의 주장은 신뢰성도 높다.

아무튼 정부와 정치권의 무책임이 지역주민의 20년 숙원사업을 무산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 사실관계 파악보다 정치공세부터 나선 야당의 주장과 이를 못 마땅히 여긴 정부의 사업백지화 계획은 이쯤에서 철회되고 멈춰야 한다. 정치와 정부의 시책은 자신들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옳다. 정치 논리에 국민의 희망이 짓밟히는 나라는 미래 또한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