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성향 시민단체 '5호선 연장에 매몰돼 협치, 민생, 교육, 공동체 사업 포기'...국힘 집행부, 의회 비판

김포시의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사업 철회가 정치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평화김포시민네트워크 등 김포지역 16개 야권성향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김포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0일 성명을 내고 김포시의 결정을 규탄하고 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성명을 통해 이들은 김포시가 지역사회와 소통을 중단한 채, 불확실한 5호선 연장에 매몰돼 지역경제 활성화, 협치, 민생, 교육, 공동체 등 의 사업을 포기하거나 축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거리에 게시된 '5호선' 관련 현수막 내용을 들어 누군가의 선거 공약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사업들이 폐기 되거나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며 센터 철회 배경으로 국민의힘을 직격했다.

이들은 노선조차 확정되지 않았고 사업 진행 여부도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하철 건설 분담금을 이유로 시민들의 편익을 증진시키고 김포의 미래 가치를 만드는 사업을 철회하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김포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에 대해서도 특정인의 ‘홍위병’ ‘특정인의 나팔수’ 역할을 중단하고 선거 때 약속했던 ‘시민의 대변자’ 역할에 충실해야 할 것이라며 정치 공세를 이어갔다.

앞서 김포시는 지난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상공인센터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추진해 왔던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사업을 철회했다.

장비 구입비 외에 내년부터 센터 운영을 위해 사업비 외에 인건비와 장비 유지관리 등으로 부담해야 하는 매월 2억원 정도의 비용과 사업 효율성 등이 사업철회 이유다.

시는 국도비로 지원된 32억 5000만 원 외에 올해까지 31억5000만 원의 시비를 부담해 장비 등을 갖추게 된다.

이 사업의 최소 의무 사업기간은 5년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시,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사업철회…정치권 가세 김포시의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사업철회에 대해 정치권이 가세했다.<인천일보 7월 10일자 보도 '김포시,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철회 '정치 논쟁화 되나'>야권 성향 시민사회단체에 이어 더불어민주당 김포시 갑·을 지역위원회(이하 민주당)가 김포시의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사업 포기가 소공인들의 사업 기반을 붕괴시키는 일이라며 재검토를 촉구했다.이들은 11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공모 사업 포기는 “행정 불신과 동시에 김포지역 8,000여 소공인 사업장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기반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김포 제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