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체 이어 문화도시위 구성
지역 특색 맞는 사업 발굴 사활

시, 올 11월 신청서 접수 계획
지정 땐 정부 최대 200억 지원
▲ 김포시청사.
▲ 김포시청사.

김포시가 두 차례나 고배를 마셨던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문화도시 지정에 다시 도전한다.

9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발표된 제6차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 신청·접수 계획 공고에 따라 경기도 협의를 거쳐 추진방향을 설정해 올 11월 지정 신청서를 접수할 계획이다.

지역의 문화 자산을 활용해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실현하고, 도시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이 사업은 2018년 처음 시작됐다.

문체부는 추진 방향과 효과 및 가능성, 문화를 통한 균형발전 선도 가능성 등의 1차 서면평가에 이어 발표 등 2차 통합평가를 거쳐 오는 12월 대상 지자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조성계획이 승인되면 1년간의 예비사업 추진실적 평가를 거쳐 내년 12월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돼 2025년부터 3년간 국비 100억원을 포함해 최대 20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시는 이에 따라 각 업무별 문화사업 연계사업 발굴을 위해 지난달 13개 부서가 참여하는 행정협의체 구성에 이어 지난 3일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시민과 전문가 등 19명이 참여하는 문화도시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문화도시 신청에 대비해 지역사회 분야별 의견수렴과 문화도시 종합계획 수립 및 평가 등을 자문하게 된다.

시는 앞서 2020년 제3차 '문화도시' 지정사업에 탈락한 뒤, 지난해 제5차 '문화도시' 공모에 다시 도전했다.

하지만 김포문화재단에 문화도시지원센터를 설립해 4개 목표, 8개 분야, 15개 사업에 170억여원을 들여 문화도시 지정에 대비한 2년간의 노력이 1차 서면평가 통과에만 만족해야 했다.

시는 제3차 문화도시지정에 탈락하자 이듬해인 2021년 1월부터 6개월간의 문체부 문화영향평가와 전문가 컨설팅에 이어 문화도시 기반조성을 위해 김포문화재단 주관으로 시민의견 수렴과 인력양성, 문화도시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민 원탁회의 등을 개최했다.

시 관계자는 "먼저 지난번 탈락원인을 분석한 뒤, 이번 공모 방향성에 맞는 우리지역 특색에 맞는 사업발굴과 주민참여 방안 등을 만들어 다시 한 번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전국 지자체 중 7곳 내외를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지정해 행·재정적 지원에 나서게 된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