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지구 전경. /사지제공=하남시
▲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지구 전경. /사지제공=하남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송파~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발표하자 하남 교산지구 원주민들이 3기 신도시 추진 계획 발표 당시 정부가 약속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발끈하고 나섰다.

하남시도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이 재추진되지 않을 경우 3기 신도시인 교산지구 택지개발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며 정부의 추가 대책을 요구했다.

9일 하남시와 교산지구 원주민 등에 따르면 원희룡 장관의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 발표와 관련, 하남시는 입장문을 통해 서울~양평간고속도로는 교산지구의 광역교통망 개선 방안 중 하나인 만큼 추가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추진이 어렵다면 하남시 구간에 대해 교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신규 광역도로 계획을 추가로 수립한다”며 “신규 광역도로 개통 시점은 교산 신도시 입주 전 추진해 '선 교통 후 입주'라는 3기 신도시 정책 목표에 맞게 추진해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6일 하남 교산지구원주민재정착위원회(이하 원주민재정착위)는 원희룡 장관의 발표 이후 곧바로 성명서를 통해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완벽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추진돼야 한다며 정부의 뒤집기 정책을 비판했다.

원주민재정착위는 “국토부는 2018년 12월 19일 교산신도시 발표하면서 ‘선 교통 후 입주’를 명확히 했고,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은 송파~상사창 간 선 시공과 지하철 3호선 연결”이라며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완벽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늘) 원희룡 장관이 발표한 송파~양평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발표는 3기 신도시 개발로 삶의 터전을 상실한 원주민들과 하남시민과의 약속 불이행이다. 종점부 논란이 왜 전면 백지화로 불똥이 튀나”라면서 “정부 정책이 국민과 한 약속을 저버리고 신뢰를 잃으면 어떻게 명분을 세우고 국민이 그 정책을 따르겠는가”라고 비토했다.

원주민재정착위 관계자는 “서울~양평간고속도로는 교산지구 광역교통망 개선 방안으로, 광역 교통량 처리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하남시는 성공하는 명품신도시 개발을 위해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인 오륜사거리~상사창 간 선 시공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2020년 6월 발표한 '하남 교산 공공주택지구(3기 신도시) 조성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서울(강남) 방면 최단 경로 핵심 광역교통 대책으로 서울~양평고속도로를 제시한 바 있다.

/하남=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