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부지 전체 농업진흥구역
농림부, 토지이용계획 변경안
산업시설·지원용지 면적 축소
“기대한 결과 얻기 쉽지 않을 듯”
▲ 김포테크노벨리 조감도
▲ 김포테크노벨리 조감도

민관합동개발사업으로 추진하는 김포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전망이 밝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복수의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열린 제2회 경기도산업입지심의위원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지협의 부동에 대한 미비한 대책이 문제로 제기됐다.

또 전체 사업 부지 면적의 16.8%에 해당하는 공동주택 등 주거용지 입지에 따른 교통 통행량 개선 대책에 대해서도 위원들의 심의가 집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부터 사업 부지 전체를 차지하는 농업진흥구역 해제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를 진행 중인 이 사업시행사인 김포테크노밸리㈜는 산업시설과 지원 및 공공시설용지 면적을 줄이는 대신 주택용지를 추가한 토지이용계획 변경안을 만들어 심의를 요청했다.

이날 심의 결과는 이르면 다음 주 김포시에 통보될 예정이다.

한 관계자는 “통행량 문제는 도로계획 등을 통해 개선할 수 있지만, 부동의 된 농지협의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나온 만큼 기대한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시는 2020년 산단 공모를 통해 A사가 제안한 이 사업을 신규 신단 후보지로 확정해 경기도로부터 산단 물량을 배정받았다.

이어 시의회가 2021년 10월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김포도시관리공사가 이 사업에 참여하는 출자동의안을 처리하면서 공사와 사업을 제안한 A사와 B건설, 교보증권㈜ 등 민간이 각각 50.1%와 49.9%의 지분으로 참여하는 김포테크노밸리㈜가 설립됐다.

출자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민간사업자 관계자가 시의회 등에 고가의 전복 선물세트 등을 돌린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을 빚기도 했다.

도시지역 내 농림지역인 걸포동 1197번지 일대 26만6062㎡에 3078억원의 토지비를 포함해 447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식, 문화, 정보통신, R&D 기업이 입주하는 이 사업 완공목표는 2027년 예정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