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 기업 44개사(대기업 28, 중소기업 16)를 설문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이 고객사로부터 ESG 또는 RE100 관련 요구를 받았다고 한다. 요구사항은 온실가스 배출 관련 데이터 제출, RE100 이행 및 증빙, 제품 온실가스 배출량 관련 전 과정 자료 등이다. 환경과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고, 기업 활동에 사활적 영향을 미치게 될 조짐이라고 해석된다.

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준비가 부족한 상항이다.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 전기로 사용할 것을 약속하는 RE100에 대해 중소기업은 말할 것도 없고 대기업도 64%나 준비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재생에너지 물량 자체를 확보하기 어렵다거나 재생에너지 투자 및 구매를 위한 추가 재원 확보가 시급하고, 이행수단에 대한 정보도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경기도의 재생에너지 전력 생산량은 도내 소재 글로벌 RE100 기업 58곳의 전력 소비량의 12.8%에 불과하다. 이들 기업이 2030년 재생에너지 60% 목표를 달성하는 데만도 하루 9.3GW 정도의 태양광 설비가 필요하다. 대도시 전력 소비량과 맞먹는 전력량이다. 지금도 재생에너지 공급이 수요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니 획기적 대책이 나온다 하더라도 7년 후 목표 달성은 불가능에 가깝다.

게다가 현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은 거꾸로 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소규모 태양광 발전 지원제도'를 종료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그렇다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일 다른 정책목표와 수단을 제시한 것도 아니다. ESG와 RE100 시대를 맞아 기업만 속을 끓이고 있다.

경기연구원 설문조사에 응한 업체의 절대다수(98%)가 RE100 이행과 관련하여 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기업들은 지자체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로 '재생에너지 부지 발굴과 공급'을 꼽았다. 기업의 79.5%는 RE100을 위한 기업과 지자체 간 협의체가 구성되면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정부가 저 모양이니 경기도라도 발 벗고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