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와 광주경찰서가 ‘THE안심스토어’ 지정 및 젠더폭력예방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사진제공=광주시

광주시는 여성친화도시 안전한 마을 만들기의 일환으로 장지동 마을의 일부 상점을 ‘THE안심스토어’로 지정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젠더폭력예방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30일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이 주축이 되어 광주경찰서, 장지2통, 성폭력상담소, 위드커리어 등에서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들은 젠더폭력 예방 캠페인에 동참하기로 사전 신청한 마을 내 미용실, 약국, 식당 등 17개 상점을 ‘THE안심스토어’로 지정하고 스티커를 부착하는 활동은 물론 시민대상 데이트폭력 및 스토킹범죄 통념 OX퀴즈 등을 통해 젠더폭력에 대한 인식개선 활동을 펼쳤다.

▲ 광주시와 광주경찰서 등이 ‘THE안심스토어’ 지정 및 젠더폭력예방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사진제공=광주시
▲ 광주시와 광주경찰서 등이 ‘THE안심스토어’ 지정 및 젠더폭력예방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사진제공=광주시

‘THE안심스토어’로 지정된 점주는 앞으로 우리 주변의 젠더폭력 피해에 더욱 관심을 갖고 젠더폭력이 발생한 경우 폭력피해상담기관에 알리는 등 젠더폭력 예방과 신고 활성화를 위해 마을 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서영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장은 “자칫 사소한 문제로 여기고 지나칠 수 있는 스토킹·데이트폭력 등에 대해 시민들이 더욱 관심을 갖고 예방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각도로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김창우 기자 kc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