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발전특구와 평화경제특구는 경기 북부가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 결정적인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기회발전특구를 규정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은 오는 10일부터 시행되며, 평화경제특구를 담은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오는 12월14일 발효된다. 경기도와 특구 지정 대상인 시군이 준비에 들어가기는 했으나, 속도가 더디고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비판도 있는 만큼 이제라도 가속페달을 힘껏 밟아주기 바란다.

기회발전특구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와 광역지자체의 지원 아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는 지역을 가리킨다. 지자체와 기업이 협의해 신청하면 지방시대위원회가 지정하도록 돼 있다.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되면 규제신속확인, 실증에 대한 특례, 임시허가 등 규제개혁 조치가 적용되고, 법인세 감면 등 세제 혜택이 주어진다. 원래 비수도권을 대상으로 논의가 진행되다가 수도권이라 하더라도 인구감소지역과 접경지역은 특구 지정이 가능하도록 법안이 조정되었다. 연천군 등 해당지역이 특구가 되면 신기술 융합산업 등을 유치해 성큼 도약할 발판을 확고해질 것이다. 평화경제특구란 접경지역 중 남북 간의 경제적 교류와 상호 보완성을 증대하고 남북경제공동체를 지향에 맞는 곳을 지정하는 제도다. 경색된 작금의 남북관계로는 평화경제특구의 이점이 보이지 않지만, 각종 지원과 혜택 속에 산업단지나 관광특구를 지정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지역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접경지역 시군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가치가 충분하다.

강원 충남북 경남북 등 여러 지자체가 기회발전특구를 위한 준비를 일찍부터 시작했다. 강원도는 평화경제특구 지정도 경기도보다 훨씬 많이 대비해온 것으로 보인다. 특구 지정은 어떤 콘텐츠를 내걸고, 어떤 사업파트너와 탄탄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느냐가 성패를 가늠할 것이다. 경기도가 핵심을 놓치지 않고 바짝 서두른다면 아직 시간은 충분하다고 본다. 특구 지정신청은 광역지자체가 하도록 돼 있으므로 경기도가 이제부터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