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다음 달부터 전국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두 야당의 주장을 요약하면, 일본 정부가 안전성 확보 없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려 하고, 이로 인해 우리나라 연안에 방사성 물질이 유입돼 심각한 악영향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는 사실 왜곡이자 전혀 과학적이지 못한 주장이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이후 일본은 2013년부터 다핵종제거시설(ALPS)을 설치하여 오염수를 처리해 이를 현장 탱크에 저장하고 있다. 일본이 방류하려는 오염수가 바로 다핵종제거시설을 거쳐 탱크에 저장된 것이다.

일본 정부는 2021년 4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 해양 방출 기본방침을 발표했다. 기본 방침은 국제 규제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오염수를 정화·재정화하여 방사성 물질을 최대한 제거하고, 다핵종제거시설로도 제거할 수 없는 삼중수소는 기준치의 1/40 농도로 희석하여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해양환경 영향을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결과를 공표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모니터링을 지속한다는 등의 내용이다.

원전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할 경우, 북태평양 해류 순환에 따라 일본 동해, 알래스카, 캘리포니아, 하와이, 적도, 필리핀, 일본, 우리나라 주변 해역으로 돌아온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 모델링 결과에 따르면,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우리나라에 도착하기까지 약 4~5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수의 전문가는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이동하며 반감기가 짧은 방사성 물질은 빨리 소멸하고, 반감기가 긴 물질은 1년 이상 바닷물과 희석되면서 우리나라에 해류가 도착할 때는 유해성이 낮은 상태일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방사성 물질을 충분히 희석해 방출할 경우 사람이나 어패류에 대한 노출량이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한다.

국민의 우려가 큰 만큼 야당이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을 뭐라 나무랄 수는 없다. 그러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을 두지 않은 정치 공세는 국민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민생고를 가중할 뿐이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 두 야당은 무책임한 정치 공세를 중단하고 민생정치에 주력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