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제 의왕시장이 26일 민선 8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의왕시

의왕시 김성제 시장이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들을 설명했다.

김 시장은 취임 이후 시민과 약속한 공약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기존 공약사항을 보완하고, 새로운 사업을 추가해 7개 분야 총 81개 공약사업을 확정함으로써 새롭게 완성된 공약사항이 지난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2023 민선 8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등급을 받아 우수한 공약으로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지난 1년간 교통, 교육과 복지 분야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사업부터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주요 성과로 ‘의왕 진로진학상담센터’, ‘청소년 스마트건강관리사업’, ‘산후조리비 및 산모건강관리사 지원’, ‘노인 버스 무료승차 지원사업’ 등을 꼽았다.

아울러, 새롭게 추진할 신규 다섯 개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밝혔는데 먼저, 신규 도시개발사업으로 오매기지구, 왕곡복합타운 도시개발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포일산업단지 조성과 고천·오천공업지역 스마트도시 전환을 통해 첨단자족도시로 나아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로 본격적인 도시철도 구축사업을 통해 의왕시 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인덕원~동탄선, 월곶~판교선에 대한 조속한 착공을 위해 국토교통부 등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올해 하반기에는 의왕시 전역에 동시다발적으로 지하철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GTX-C 노선 의왕역 정차와 관련해서도 3기 신도시 이용수요를 충분히 반영해 복합환승센터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고, 위례~과천선 연장을 추진하여 2026년까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교육과 관련해 의왕의 미래 교육을 책임질 의왕미래교육센터를 설립하고, 백운호수 초·중통합학교 설립, 독립된 의왕교육지원청 신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의왕시 문화의 중심이 될 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하고 백운호수 공원의 명품공원 조성을 통해 시민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성제 시장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과 도시철도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2030년까지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며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공약사업을 반드시 지키고,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의왕=김영복기자 ybkim@incheonilbo.com



관련기사
[민선8기 취임1년] 김경희 이천시장 “아이 키우기 좋은 이천 만들 것” “이천시가 더 큰 걸음으로 도약하고 발전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남은 임기 3년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하겠다.”민선8기 취임 1주년을 맞은 김경희 이천시장은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소감을 이렇게 답했다.세 번의 도전 끝에 시민의 선택을 받아 시장으로 당선된 김 시장은 “평생 몸으로 터득한 행정 경험과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내 고향 이천을 위해서 쏟아붓겠다”는 각오를 다지기도 했다.지난 1년은 시민불편해소와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발로 뛴 한 해였다.김 시장은 “취임 후 곧바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민원소통기동 TF와 남부시장실을 신설 [민선8기 취임1년] 이충우 여주시장 “소통·공감 행복도시 여주 만들 것” “시민의 말을 경청하는 시장,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장, 시민의 기대에 부합하는 시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행복도시, 희망여주'를 만들겠다는 야심 찬 각오로 취임한 민선8기 이충우 여주시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렇게 말했다. 아울러, 확 달라진 여주를 만들기 위해 기틀을 다지는 시간이었다며 시정을 믿고 지지해준 여주시민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지난 1년간의 성과를 묻는 말에 이 시장은 “여주시청사 이전부지를 역세권인 가업동 일원으로 확정했다”며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내후년 착공해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