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올해부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하면서 국내 정치·경제·사회 분야에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의 유해성을 두고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전국 주요 도시에서 당력을 총동원하여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운동에 들어갔다. 정치권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일부 전문가들이 선정적인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관심사라 논란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정도가 지나치다. 이 같은 논란 속에서 국민은 불안에 떨 수밖에 없다.

단적인 예로 전국 곳곳에서 소금 사재기가 이어져 소금이 금보다 더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소금 사재기 열풍은 인천도 예외가 아니다. 인천에서도 대형마트나 골목 상점에서 소금이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고 한다. 소금 품귀 현상이야 정부의 대책 마련에 따라 조만간 안정화될 터이지만 문제는 시민의 삶을 안정화하고 불안감을 해소해야 할 인천시가 아무런 대책 없이 관망하고 있는 점이다. 소금 사재기가 이어지자 전국 지자체들은 대책 마련에 나섰는데, 인천시는 별다른 대책을 세워두고 있지 않다. 인천시는 소금 출하 동향 정도만 파악하며 관망하는 자세이다. 소금 재고 확보나 가격 인상 억제 등 대책은 아직 마련하고 있지 않다고 한다.

인천은 바다를 끼고 있는 해양도시이다. 수산업 종사자도 상당하다. 지리적인 여건상 제주도나 남해안 지역보다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영향을 덜 받겠지만, 시민과 수산업 종사자들이 체감하는 불안감은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소금 사재기뿐만 아니라 인천시가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로 인한 불안감 해소와 관련 산업 피해 대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한 조사에 따르면 원전 오염수 방류로 우리 국민 10명 중 8명이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답했다.

인천시는 먼저 시민 불안감 해소에 나서야 한다. 이는 정부가 해야 할 일이지만 인천이 해양도시란 특성상 인천시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또한 수산물 소비위축 심리에 따른 수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번 소금 사재기 파동에서 보듯 강 건너 불구경할 처지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