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무인섬인 사렴도, 물치도(옛 작약도), 선미도 3곳이 민간자본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이들 섬은 개발 사업 계획을 승인받았거나 승인 절차를 밟을 예정인데, 개발 면적과 규모가 꽤 크다. 사렴도에는 7만810㎡ 부지에 야외 공연장과 허브가든, 광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물치도는 7800여㎡ 부지에 휴양시설과 카페, 낚시터가 들어선다. 두 섬 모두 이르면 올해 안에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점쳐진다. 인천에서 37㎞ 떨어진 선미도에는 3000억 원대 민간 자본을 활용한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 2021년 조사에 따르면 인천에는 유인섬 38개, 무인섬 153개로 모두 191개 섬이 있다. 인천의 섬은 중요한 생태·관광·문화 자원이나 그동안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고, 섬 발전을 위한 대책도 미흡했다. 따라서 무인섬 개발은 인천 섬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무인섬 개발로 섬 고유의 정체성이 사라지거나 자연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있다. “당장은 인근 주민이나 지자체에 도움이 되겠지만 향후 개발업자의 수익 창출 수단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깊이 새겨들어야 한다.

그러나 인천의 중요한 자원이자 재산인 섬을 보호라는 명분만으로 시민이 쉽게 찾을 수 없는, 고립된 섬으로 남겨둬서는 안 된다. 섬마다 특색 있는 문화와 천혜의 자연 풍광을 살리면서 적정한 수준의 개발이 있어야 시민이 섬을 자주 찾을 수 있다. 시민의 발길이 닿지 않으면 관심도 없어진다. 섬과 바다가 인천시민에게 친밀해야 인천의 섬과 해양문화가 발전한다.

현재 행안부와 해양부가 각각 유인섬과 무인섬을 담당하는 등 관리가 이원화되어 있다. 섬 관련 통계도 체계적으로 수집·관리되지 않고 있다. 섬 지역의 유형에 따라 주무 부처도 다원화되어 있어 종합적인 섬 정책은 미흡하다. 특히 무인섬의 경우 지자체를 포함해 기관별 연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무인섬 개발을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무인섬 개발이 공공복리에 기여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인천시와 시민이 할 일이다. 언론과 시민사회의 감시 기능이 더욱 중요한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