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대부분의 초등 돌봄교실 어린이들에게 올해 과일간식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준비 없이 예산을 전액 삭감해 버렸고, 과천시와 광명시를 제외한 29개 시·군은 자체 예산 확보에 매우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2018년부터 제공되던 어린이 과일간식을 없앴다는 건 누가 봐도 납득하기 어려운 행태다.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예산은 국비 40%, 시·군비 60% 매칭으로 이뤄진다. 경기도의 경우 지난해 전체 예산 39억3400여만 원으로, 어린이 6만2000여 명에게 과일을 공급했다. 그런데 정부가 올해 지원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지역 바우처 사업으로 통합한다는 이유였다. 의아한 점은 왜 대책도 없이 일단 삭감부터 했는지 이다. 그럴 경우 간식이 중단될 가능성 있다는 점을 전혀 짚어보지 않은 주먹구구 행정이라고밖에 판단되지 않는다. 교육 관련 정책과 예산은 최대한 세심하게 다뤄야 한다.

자체 예산을 확보하지 않은 시·군도 질타를 피할 수 없다. 신청 돌봄교실 수에 따라 다르기는 하겠으나 과일간식 제공에 드는 시·군 1곳당 예산은 산술평균으로 8000만원이 채 되지 않는다. 이를 마련하지 못해 사업 자체를 포기한다는 걸 이해할 시민이 도대체 얼마나 되겠는가. 또한, 자기고장 제철과일 소비와 간식 사업을 연계하면 지역 경제에도 도움을 줄 터인데 시·군들이 소극적인 이유를 알다가도 모르겠다.

신규 사업도 아니고 5년 동안이나 주던 과일간식을 정부 핑계 대며 중단해 버린 처사가 해당 어린이들에게 상처를 남기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도비 분담은 없던 사업이었기에 경기도는 이제야 나서는 모양새다. 그러나 올해 추경에 예산을 세운다 해도 과일공급업체 선정 등 절차가 필요해 올해는 고작 1~2개월 정도만 간식 공급이 가능해서 차라리 내년 본예산에 반영하겠다는 것이 도 입장이다. 경기도가 진즉에 서둘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게다가 경기도가 예산을 확보해도 시·군이 미온적이면 내년 사업도 불투명하다고 한다. 시·군마다 불요불급한 예산 1건만 찾아내도 어린이들에게 과일 간식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