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무소속 윤관석(인천 남동을)·이성만(인천 부평갑)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이날 윤 의원 체포동의안은 출석 의원 293명 중 찬성 139표, 반대 145표, 이 의원 체포동의안은 찬성 132표, 반대 155표로 출석 의원 과반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표결 결과를 보면 고작 민주당 의원 30여명이 두 의원 체포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두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후보의 당대표 당선을 위해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해 소속 의원과 지역위원장 등에게 전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두 의원은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으나 대다수 국민은 이를 곧이곧대로 믿지 않고 있다. 대다수 국민은 이번 '돈 봉투 사건'을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사건이자 정치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바람을 또다시 저버린 정치 부패 사건으로 보고 있다.

체포동의안 부결에 가장 큰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두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에 여론의 관심이 쏠려 있었고, 두 의원이 의혹이 제기되자 민주당을 자진 탈당해 가결 전망이 매우 높았다. 그러나 민주당은 정치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따르는 대신에 자당 출신 의원 방패막이를 자처했다.

체포동의안 부결로 민주당은 내년 총선까지 큰 위기에 빠지게 됐다.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 돈 봉투 의혹 사건, 김남국 의원 가상자산 투기 논란 등 잇따른 악재로 민주당은 국민의 지지는커녕 질타를 받고 있었는데 체포동의안 부결은 국민 민심에 불을 지른 격이기 때문이다.

앞선 악재들로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야당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을뿐더러 다수당으로서 정국을 주도하지 못하고 정부·여당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부패정당, 무능정당으로 낙인찍힌 채 당을 쇄신하지 못한다면 내년 총선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민주당의 위기는 곧 국민의 불행이다. 검찰과 공권력에 치우친 윤석열 정부를 야당이 견제하지 못한다면 그 고통은 국민이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은 이를 명심해야 한다.